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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중심의 리더십 |
저자 | 수잔 쿠즈마스키, 토마스 쿠즈마스키 |
역자 | 홍기원 |
판형 | 신국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56p |
ISBN | 978-89-7548-349-3 93180 |
발행일 | 1999-08-30 |
정가 |
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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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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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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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도서자료 |
'최근 우리 나라는 경제적 위기를 맞아 IMF 체체하에 돌입하여 고군분투해 왔다. 그 결과 이제는 다소간 안도의 숨을 내쉴 수 있는 여력을 되찾았다. 그러나 기업의 감량경영, 인수합병, 실업 문제 등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이 산재해 있고, 위기 극복 과정에서 위축되어 버린 근로자들의 사기 증진을 위한 방안 모색은 차후로 기업들이 풀어 나가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아노미는 개인이나 조직이 가치나 규범을 상실하였을 때 생기게 된다. 조직 내에 아노미가 발생하면 근로자들간의 사회적 결속이 약화된다. 근로자들은 열심히 일을 할 동기를 상실하고, 각 개인의 중요성이 무시되고, 경직된 조직의 하달식 지시와 감량경영하려는 시도에 실망한다. 이들은 할 수 없이 '그저 하던 그대로'식의 현상 유지적 경영을 대안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상황의 심각성을 고위직에 있는 경영자들이 감지하고 있더라도 그들은 근로자들의 이러한 불만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러면 아노미를 탈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조직과 개인에게 가치와 규범을 회복할 수 있다면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가치 중심의 리더십을 제창하는 저자들의 주장이다.
이 책의 목적은 3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오늘날 우리 조직들이 갖고 있는 문제들을 더 잘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서이고, 둘째, 조직의 리더들이 개인적 규범과 가치를 다시 확인하고 '가치 충만한' 직장 환경을 만드는 리더십 스타일을 개발하기 위해서, 셋째, 근로자들이 자신들이 일에서 의미를 찾고, 그들의 근로 환경에서 자기 만족을 얻어서, 그들이 속한 조직의 경쟁력과 효율성이 증가되도록 하려는 데에 있다.
구성은 전체 4부로 나누어져 문제의 논리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제1부 문제의 제기에서 현재 만연하고 있는 아노미 현상의 기원과 속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하며 아노미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2부 토대 마련하기에서는 자신감, 자기 만족, 안정감을 확보한 개인의 가치 창출에 대해 기술하고, 가치 지향적 사고를 갖기 위한 7가지 제안을 하고 있다. 제3부 해결책 제시에서는 가치 수용 과정 및 규범행동계획 개발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개인을 조직에 통합시키기 위한 진정한 리더십의 의미를 탐색한다. 끝으로 제4부 미래 상황에서는 다원론적 다양성과 가치 마케팅이 보편화될 미래 사회를 상정하고 2020년 조직의 미래상을 예견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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