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터민 청소년, 현명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기(C-멘토링 총서 9) |
저자 | 오기성, 김미선, 신은섭 |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14p |
ISBN | 978-89-6330-109-9 94370 |
발행일 | 2010-01-12 |
정가 |
14,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새터민 가정 학생은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라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이 남한사회에 건강하게 통합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에서 그들이 지닌 문화적 특성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을 동화의 대상이 아닌 행위 주체로 보는 관점, 새터민 가정 학생과 남한 주민 간의 상호 이해를 촉진시키는 관점을 견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교육적 측면에서 새터민 가정 학생의‘적응’에도 관심을 갖지만, 남한사회에 대한 적당한 거리두기를 할 수 있는 능력 향상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장 교사가 아닌 교육대학생의 멘토링을 통해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형식을 고려하였다.
멘토링이 추구하는 주요 방향은 멘티를 문화적 상호주의자로서, 현명한 민주시민으로서 거듭나기 위한 것에 두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적합한 지도 방법과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새터민 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수행하고자 하는 대학생에게 이 책은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새터민 가정 학생에 대해 멘토링을 수행하는 멘토는 남한사회 안내자, 사회적 지지 기반-보호자, 부모의 대체 및 보완자, 꿈꾸는 법을 가르쳐 주는 사람-긍정적 자기암시의 교육자, 어른 역할의 모델링, 친구, 긴급구호자, 민주사회 생활양식(자유와 선택)의 안내자가 될 것이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제1장 새터민의 한국으로의 발길과 역경
1. 탈북 과정에서의 고통과 역경
2. 한국사회에서 새터민 청소년의 모습
제2장 새로운 터에서의 불안과 혼돈
1. 심리적 불안
2. 문화의 차이
3. 학업 능력
4. 경제 및 가정생활
5. 대인관계
제3장 왜 힘들어할까
1. 상이한 체제의 거리
2. 상이한 교육의 거리
제4장 현명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기 위한 멘토링
1. 기본 방향: 문화적 상호주의자로서의 거듭나기
2. 거듭나기 프로그램
3. 거듭나기 지도 방법
제5장 거듭나기 지도 사례
1. 문제 해결 학습을 통한 문장부호 익히기
2. 직소우와 역할놀이를 통한 시장의 이해
3. 윈윈게임을 통한 갈등 해결하기
4. 문화 이해지와 가치 경매 기법을 활용한 남북한 문화 이해와 나눔
제6장 남한 청소년에 대한 교육
1. 통일성과 다양성 간의 정교한 균형
2. 새터민을 바라보는 시각 교정
3. 새터민과의 작은 통일 연습을 위한 상호 이해
4. 남북한의 큰 통일을 위한 교육: 통일 교육의 다문화 교육적 접근
부록: 새터민 아동, 청소년 대상 멘토링 사례
1. 멘토링에 참여한 새터민 멘토들의 특성
2. 멘토링 사례
3. 새터민을 바라보는 남쪽 멘토의 시선 변화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