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유아발달 |
저자 | 이영, 이정희, 김온기, 이미란, 조성연, 이정림, 유영미, 이재선, 신혜원, 나종혜, 김수연, 정지나 |
판형 |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84p |
ISBN | 978-89-6330-040-5 93370 |
발행일 | 2009-03-14 |
정가 |
18,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이 책에서는 태내기부터 6세 이전까지의 발달을 다루었다.
이 책은 몇 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영유아발달을 다룬 책들과 차별화된다. 첫째, 책의 구성에 있어서 영유아발달을 공부할 때 기초가 되는 주요 이론들과 방법론 및 대표적인 관련 연구들을 제시함과 동시에 최근의 연구 경향에 관한 최신의 정보들을 포함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므로 독자들이 필요한 부분을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둘째, 영유아기를 세분하여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가장 중요시되는 주제를 뽑아 관련 이론과 연구방법 및 최근 연구경향 등을 설명하고, 각 주제와 관련지어 특별히 사회적 이슈가 되거나 교육적 적용에 필요한 정보들을 별도로 상세히 제시하였다. 셋째, 정상적인 영유아발달뿐 아니라 비정상적이거나 부적응적인 영유아발달이상에 관해서도 가장 흔히 나타나는 발달이상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차 영유아발달에 관한 연구자, 학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 현장에서 영유아를 지도하거나 다루어야 하는 영유아보육교사, 유아교사, 아동상담사, 아동치료사, 아동지도사, 아동복지사, 그리고 영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지적 호기심을 기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초적인 지식은 물론 연구를 위한 자극과 정보 그리고 교육적, 치료적 적용을 위한 정보 등으로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머리말
제1장 영유아발달의 기초
1. 영유아발달의 연구동향과 전망
1) 영유아발달 연구의 역사
2) 영유아발달 연구의 전망
2. 영유아발달의 기본 개념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2) 발달과정의 구분
3) 발달의 영역과 기제
3.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제2장 영유아발달 이론
1.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3) 정보처리이론
3.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동물행동학 이론
1) 로렌츠의 각인이론
2) 보울비의 애착이론
5. 생태학이론
제3장 영유아발달의 연구방법
1. 영유아발달 연구의 목적
1) 기술
2) 설명
3) 예측과 통제
4) 응용
2. 자료수집 방법
1) 관찰법
2) 질문지법과 면접법
3) 검사법
3. 연구설계
1) 사례연구
2) 상관연구
3) 실험연구
4. 영유아발달 연구의 접근방법
1) 종단적 접근방법
2) 횡단적 접근방법
3) 단기 종단적 접근방법
5. 영유아발달 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
제4장 태내기
1. 태내발달단계
1) 발아기
2) 배아기
3) 태아기
2. 태내발달이상
1) 유전적 이상
2)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제5장 출산과 신생아기
1. 출산
1) 출산 징후
2) 출산의 과정
3) 출산 방법
4) 출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2. 신생아기
1) 신생아의 신체적 특징
2) 신생아의 생리 현상
3) 신생아의 적응
4) 신생아의 반사행동
5) 신생아 검사
제6장 영아기발달
1.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기능발달
2. 인지발달
1) 감각과 지각발달
2) 영아기 사고의 특성
3. 영아기의 언어발달
1) 언어의 요소
2) 언어발달 과정
3) 영아기 언어발달
4. 사회·정서적 발달
1) 정서
2) 자기인식
3) 기질
4) 애착
5) 사회적 관계
제7장 유아기발달
1.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과 발달
2) 뇌의 성장과 발달
3) 운동기능의 발달
2. 인지발달
1) 유아기 사고의 특성
2) 유아기의 기억발달
3) 유아기의 언어발달
4) 지능과 창의성 발달
3. 사회·정서적 발달
1) 정서발달
2) 성역할발달
3) 자아발달
4) 또래관계 발달
제8장 영유아기 발달장애
1. 발달이상에 대한 견해
1) 정상-이상의 구분
2) 적응-부적응의 구분
2. 영유아기 발달이상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2) 자폐성장애
3) 정신지체
4) 반응성 애착장애
5) 우울장애
6) 분리불안장애
7) 말더듬증
8) 틱장애
9) 반항성장애
찾아보기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