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교사연수를 위한 워크북)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 시리즈
저자Jay McTighe, Grant Wiggings
역자 강현석, 이원희, 박영무, 최호성, 박창언, 경북대학교 교육과정연구팀
판형 국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20p
ISBN 978-89-93510-13-3 94370
발행일 2008-10-3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서 제안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설계 방식은 Backward Design 방식이다. 이 방식은 여러 가지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역방향 설계, 후방위 설계, 역으로 생각하는 설계방식, 거꾸로 하는 설계방식, 역행 설계, 백워드 디자인 등등이 그것이다. 여러 가지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이 설계방식의 핵심은 3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첫째,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둘째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셋째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다. 이러한 방식은 기존의 방식에서 보면 둘째 단계와 셋째 단계가 그 순서가 역전되어 있다. 왜 순서를 바꿔야 하는지, 무엇이 좋은지, 기존 방식과는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등등은 이 책에서 주장하는 핵심적인 내용이다. 이 책은 1998년의 1판에 대한 전문성 개발 워크북으로써, 전체 여덟 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부분은 본서의 설계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다. 여기에는 백워드 설계의 논리를 설명하고 있다. 둘째 부분은 템플릿을 소개하고 있다. 셋째 부분은 단계 1로서 바라는 결과, 넷째 부분은 단계 2로서 증거, 다섯째 부분은 단계 3으로서 학습계획, 여섯째 부분은 동료평가, 일곱째 부분은 연습문제, 여덟째 부분은 과정 시트다. 이 책은 백워드 설계방식을 크게 세 단계뿐만 아니라 설계 도구와 샘플이 제시되고 있어서 설계방식을 이해하는 데 매우 실용적으로 짜여 있다. 따라서 현장교사들이나 독자들이 손쉽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유익할 것이다.

이 책은 대학에서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를 전공하는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 전문가, 현장교사에게 매우 유익하다. 특히, 여러 권이 하나로 합본된 시리즈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책의 내용을 이해할 때에 연도순으로 보면 1999년 핸드북 → 2004년 워크북 → 2005년 제2판으로 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내용의 이해를 위해서는 2005년 제2판 → 1999년 핸드북 → 2004년 워크북 순으로 읽는 것이 좋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백워드 설계의 논리
템플릿─1, 2, 6페이지 버전 샘플
1단계─바라는 결과: 설계 도구 및 샘플
2단계─증거: 설계 도구 및 샘플
3단계─학습 계획: 설계 도구 및 샘플
동료평가
연 습
과정 시트
용어 해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