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문제행동 상담 가족-중심 접근 |
저자 | Thomas J. Dishion, Kate Kavanagh |
역자 | 양명숙, 배선희, 손은령, 이지민 |
판형 | 신국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336p |
ISBN | 978-89-5891-531-7 93180 |
발행일 | 2007-08-31 |
정가 |
14,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청소년 및 청소년의 가족과 함께 작업할 전문가를 위한 책으로 청소년 문제행동에 개입하기 위한 '가족-중심 접근'이라는 포괄적이면서도 과학에 기초한 접근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아동과 청소년의 파괴적 행동에 대한 예방 및 치료문헌, 청소년기 문제행동의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문헌에 기초하고 있으며, 생태학과 가족-중심적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다녀간의 연구결과는 물론 구체적인 사례와 연구자를 위한 참고자료도 싣고 있어 상담자, 학교 심리학자와 사회사업가, 아동 및 가족과 함께 일하기 위해 훈련 중인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원서: Intervening in Adolescent Problem Behavior: A Family-Centered Approach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제1부 생태학적 개관
1장 가족-중심 모델
발달적 논점|기능주의|가족관리|자녀 양육의 생태학|가족 개입 작업|요 약
2장 청소년 전환기 프로그램: 다수준 개입 전략
역 사|생태 주사위|공공의 건강에 대한 관점|서비스 전달 체계|측정의 주안점|
혼합병적 특성에 대처하기|다수준 ATP 전략|요 약
제2부 가족점검: 가족변화를 위한 계약과 동기부여
3장 가족과의 계약을 위한 초기 전략
임상 계획|첫 번째 면담|첫 계약 전략|요 약
4장 생태학적 사정 전략
간략한 이론적 근거|측정전략|사정 절차|점수화와 분리 점수|요 약
5장 가족피드백 회기
동기부여 면담|피드백 과정|피드백 회기의 국면|요 약
제3부 가족-중심 목록의 실행
6장 가족관리를 위한 개입
치료 과정|가족 변화에 대한 도전|변화를 지지하기 위한 전략|목 록|요 약
7장 청소년과 작업하기
이론적 근거|자기 규제에 있어서의 초점|개입 전략|청소년과의 작업에 따른 도전|
청소년 개입|행동변화를 위한 기술|요 약
8장 부모와 집단으로 작업하기
이론적 근거|회기 내용|기본 구조|집단과정 다루기|곤란한 상황|요 약
제4부 학교와 지역사회의 변화
9장 학교에서의 가족-중심 개입
보편적인 가족자원센터|팀 만들기|운영체제|가족자원센터|계약을 위한 전략|요 약
10장 청소년 전환기 프로그램의 경험적 증거
청소년 전환기 프로그램 현장 실험|공립학교 통합|몇 가지 주의사항|요 약
11장 변화의 도구로서의 과학
개입 평가상의 실용주의|결 론
[부록]
A 가족점검 보고 작성을 위한 지침
B 차년도 계획 및 여름 점검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