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교성, 미래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
저자 | 한명희, 유상덕, 이은선, 고진호, 김관영, 김성숙, 김정규, 박 석, 박영만, 신동은, 이거룡, 임재택, 최영란, 최준규 [미래사회와 종교성연구원 엮음] |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424p |
ISBN | 978-89-5891-525-6 93370 |
발행일 | 2007-08-17 |
정가 |
15,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근대교육은 대중의 지적, 문화적 수준을 높이는 데 크게 공헌하였으나, 급변하는 시대상황 속에서 근대교육의 정형화는 많은 문제를 노정하고 있다. 이 책은 교육의 출발점으로 인간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종교성’에 새롭게 주목하고, 종교성의 지평에서 교육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재조명하면서 교육의 대안적 구성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타진하고 있다. 이 책의 발간은 대안적 교육담론을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고, 미래교육적 대안을 가꾸는 새로운 물줄기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제1부 종교성: 미래교육의 새로운 지평
01 영성과 교육: 21세기 대안교육을 위하여 / 한명희
들어가는 말
영성교육의 소외와 극복의 지성사적 배경
인간 존재의 핵심으로서의 영성
영성과 자아개념 이론
영성의 인식적 특성
영성의 내재성
영성과 교육 패러다임의 재구성
맺는 말
02 영성의 보고로부터 배우는 근대교육의 성찰 / 유상덕
들어가는 말
티베트, 아메리카 인디언, 라다크의 삶과 문화
세 문화의 삶에 비추어 본 근대 학교교육의 성찰
맺는 말
03 종교성 교육과 명상 / 박 석
들어가는 말
종교성 교육의 필요성
종교성 교육과 명상
종교성 교육에 명상을 활용할 때 유의할 사항들
맺는 말
04 종교성과 생태적 감수성: 생명교육의 한 예시 / 이은선
들어가는 말
종교란 무엇이며, 어떻게 종교심이 아이들 속에서 일깨워질 수 있는가
어린시절 종교교육과 생태적 감수성
생태적 감수성 육성을 위한 몇 가지 마무리 정리들
제2부 전통적 종교영성에서 배우는 대안교육론
05 불교의 지혜를 통해 생각해 보는 대안적 교육론 / 고진호
들어가는 말
교육위기의 진단과 불교적 해법 모색
교육문제의 해법으로서 불교의 지혜
불교적 관점에서 본 교육적 대안
맺는 말
06 그리스도교 전통에서 배우는 대안적 교육론: 가톨릭 학교 교사의 영성 / 최준규
들어가는 말
성서적 관점에서 본 교사의 영성
교회문헌을 통해 본 교사의 영성
맺는 말
07 유학의 전통에서 배우는 대안적 교육론 / 신동은
들어가는 말
유학 사상에서 일상의 의미
성리학의 공부론
맺는 말
08 힌두교 전통에서 배우는 대안적 교육론 / 이거룡
들어가는 말
힌두교의 교육제도
가능한 것에 대한 포기
우파니샤드의 인간 이해
생명존중사상과 동식물에 대한 친근감
다섯 감관의 균형과 마음의 평화
맺는 말
09 이슬람의 대안교육: 터키대안사립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김관영
들어가는 말
이슬람과 수피즘의 영성 엿보기
이슬람 교육의 특징
터키대안사립학교 - 귈렌 학교
맺는 말
제3부 대안적 교육론 모색과 종교성
10 홀리스틱 교육방법론 / 박영만
들어가는 말
홀리스틱 교육의 역사적 배경
홀리스틱 교육방법
홀리스틱 교육의 과제
11 슈타이너의 교육방법론: 대안교육에의 시사점 / 김성숙
들어가는 말
슈타이너의 인간 이해와 교육관
슈타이너의 교육방법론
대안교육에의 시사점
맺는 말
12 게슈탈트 심리치료와 종교성 / 김정규
들어가는 말
종교성의 차원들
종교와 심리치료의 관련성
종교성에 대한 게슈탈트 치료적 관점
연결성의 관점에서 본 서로 다른 종교성
맺는 말
13 생태유아교육론 / 임재택
들어가는 말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생태유아교육의 본질
생태유아교육의 기본체계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생태유아교사의 자질 및 참모습
14 창조적 자기주도성과 교육 영성 : 몰입과 대화를 중심으로 / 최영란
들어가는 말
교육에서의 영성의 의미
몰입-개별적 차원의 자기창조행위
대화-사회적 차원의 자기창조행위
몰입과 대화에의 참여와 교육 영성의 가능성
맺는 말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