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심리학 |
저자 | 송인섭, 최명구, 김누리, 남궁정, 박소연, 이희현, 한윤영, 안혜진, 김희정, 김효원 공저 |
판형 | 변형판 |
제본 | 반양장 |
페이지 | 420p |
ISBN | 89-5891-287-1 93370 |
발행일 | 2006-09-20 |
정가 |
16,000원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일반적 관심은 그 초점을 심리학 법칙을 교육현장 문제에 적용하는 데 두고 있다. 이 책은 교육현장에서 심리학적 이론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데 그 방향을 두고자 한다. 심리학의 기초가 없는 학생들이나 교사들뿐 아니라 다양한 독자층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개념부터 소개하고 가능한 한 다양한 이론을 포함시키려고 노력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이 책은 전문용어를 가능한 한 쉽게 풀어서 논의함으로써 교육심리학 용어에 친숙하지 않은 사람도 이 책의 내용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이 책은 내용을 축약해서 한 학기 강의에서 전체 내용을 소화할 수 있는 분량으로 저술하였다. 셋째, 각 장 처음에 개요와 학습목표를 제시함으로써 각 장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1장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접근방법
1. 교육심리학의 성격
2. 교육심리학의 접근방법
2장 발달심리
1. 인간발달의 개념
2. 발달 연구의 쟁점
3. 발달의 일반원리
4. 발달단계별 발달 특징
3장 성격이론
1. 성격
2. 이론적 접근
3. 성격 측정과 평가
4장 학습심리학
1. 학습의 개념
2. 20세기 이전의 학습이론
3. 행동주의 학습이론
4. 인지학습이론
5. 최근의 학습이론
5장 지능
1. 지능
2. 창의성
6장 학습자의 특수성
1. 특수 학습자
2. 영재아
3. 학습장애아
4. 정신지체아
5. 행동장애아
7장 동기
1. 동기의 개념
2. 동기에 관한 이론적 관점
3. 학습동기이론
8장 수업이론
1. 수업의 접근
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
9장 효과적인 수업방법
1. 수업방법의 분류
2. 수업방법의 유형
10장 생활지도
1. 생활지도
2. 상담
3. 진로상담
11장 적응과 스트레스
1. 적응의 개념
2. 스트레스 유형
3. 스트레스 대처
4. 학교생활 관련 부적응행동
5. 스트레스의 신체적 증상
12장 심리검사
1. 심리검사의 본질
2. 신뢰도
3. 타당도
4. 심리검사의 표준화
5. 지능검사
13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2. 인간규정의 시각
3. 교육개선을 위한 시각
4.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
5. 평가의 유형
6. 평가문항의 제작
7. 문항의 양호도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책소개 |
책요약(저자작성) |
목차 |
저자/역자소개 |
PPT/도서자료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