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서는 어떻게 하면 질적인 실습지도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를 함께 나누고자 하였다. 제1부에서는 교사교육의 관점 변화에 따른 교육실습의 방향과 목표 및 내용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제2부에서는 실습의 세 주체인 실습생과 교사, 교수의 역할과 이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인간관계형성이나 의사소통, 문제해결 등의 문제를 짚어보고자 하였다. 제3부 실습생에 대한 이해 부분에서는 실습생이 실습의 과정 중에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자기 인식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제4부에서는 실습생과 지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략을 최근 교사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기법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제5부의 유아교육 실습지도모형이다. 임상장학, 발달적 장학, 동료코칭, 협의회 중심의 실습지도모형과 협력모형, 실습지도교수의 역할분리모형 등 여러 가지 지도 모형을 소개하였다. 각 장에서 제시한 실습지도모형은 일부 중복되는 부분도 있다. 그러나 양성기관과 실습기관의 상황이 매우 다양하고 그에 따라 적합한 실습지도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관에서의 구체적 사례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가능한 한 그대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6부에서는 대학과 유아교육기관 간의 협력이나 이론과 실제간 통합을 위한 시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실습의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