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전환학습(Transformative Learning) 이론을 설명하고, 이를 실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전환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과 관점을 재구성하며 근본적인 변화를 겪는 과정이다. Jack Mezirow의 연구에서 시작된 이 이론은 단순히 인지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직관적, 정서적, 사회적 차원의 변화도 포함된다.
아울러 이 책은 주로 성인교육과 고등교육을 중심으로 전환학습을 설명하고, 교육 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는 20년 이상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자들이 전환학습을 잘 이해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전환학습의 이론을 다른 학습 이론들과 구별하며, 실천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방법들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