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전화상담의 이해, 상담이론의 전화상담 적용, 전화상담의 과정과 기법, 문제별 전화상담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화상담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습하는 필수 과정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이 책이 전화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상담을 공부하는 사람에게, 그리고 각종 문제별 전화상담 센터를 운영하는 기관에서 상담자 양성 및 전화상담의 질적 향상에 유익한 지침서가 되기를 바란다.
머리말 PART 01 전화상담의 이해 01 전화상담의 역사와 철학 1. 생명의전화의 처음 이야기 2. 한국생명의전화 이야기 3. 생명의전화와 한국적 풍토 4. 생명의전화의 사회적 역할 5. 생명의전화의 철학적 신념 6. 맺는말 02 전화상담의 의미와 동향 1. 전화상담의 의미 2. 전화상담의 활용영역 3. 전화상담에서의 위기 이해 4. 국내 전화상담 5. 국외 전화상담 03 전화상담자의 이해 1. 상담자의 개념과 역할 2. 상담자의 자격·자질 및 특성 3. 상담자 양성 및 성장 04 전화상담의 윤리 1. 상담 윤리의 개념 및 목적 2. 상담 윤리의 기준 및 원칙 PART 02 상담이론의 전화상담 적용 05 인간중심상담 1. 인간중심상담의 개요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상담의 과정 5. 주요 기법 6. 전화상담에의 적용 06 의미치료 1. 의미치료의 개요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상담의 과정 5. 주요 기법 6. 전화상담에의 활용 07 현실치료 1. 현실치료의 개요 2. 인간관 3. 주요 개념 4. 상담의 과정 5. 주요 기법 6. 전화상담에의 적용 PART 03 전화상담의 과정과 기법 08 전화상담 과정 1. 전화상담 과정의 이해 2. 관계 형성 단계 3. 탐색 단계 4. 직면 단계 5. 종결 단계8 09 전화상담 사례 1. 가족문제 전화상담 사례 2. 정신건강 전화상담 사례 3. 반복 전화상담 사례 PART 04 문제별 전화상담 10 생애위기 상담 1. 위기의 이해와 개입 2. 청소년기의 위기와 상담 3. 중년의 위기와 상담 4. 노년의 위기와 상담 11 가족문제 상담 1. 현대 사회와 가족문제 상담 2. 가족 체계이론 이해하기 3. 가족문제의 유형 4. 상담전략과 기법 5. 전화상담에서 가족 체계이론의 적용 12 정신건강문제 상담 1. 건강과 정신건강의 이해 2. 이상행동의 이해 3. 우울한 전화자 상담 4. 불안한 전화자 상담 5. 성격문제 전화자 상담 6. 기타 정신건강문제 전화상담 13 자살위기 상담 1. 왜 자살을 예방해야 하는가 2. 어떻게 자살 위기자를 도울 것인가 3. 자살사건 발생 후 어떻게 도울 것인가 4. 자살자 유족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5. 어디서 도움을 찾을 것인가 14 다루기 어려운 전화상담 1. 다루기 어려운 전화를 받는 상담자의 태도 2. 침묵전화 3. 제3자의 전화 4. 장난전화 5. 음란성 전화 6. 반복전화 7. 장시간 전화 8. “한 상담원” 전화 9. 폭언 및 분노 전화 10. 타 기관 의뢰전화 11.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전화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