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Jason J. Wallin
| 역자 : 윤은주, 안효진, 류미향, 성소영, 신은미, 이연선, 이진희, 정가윤
페이지 : 280p
내용
이 책은 교육자들에게 들뢰즈적 접근법을 통해 교육 현장을 탐구하고 변혁하는 데에 필요한 방법과 원리를 제시해 준다. 저자는 단순한 이분법적인 접근을 피하고, 들뢰즈의 개념들을 교육 현장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적용하는 방법으로 안내한다. 아울러 교육 현장에서 들뢰즈적 접근법을 탐구하는 연구자들이 쉽게 범할 수 있는 실수를 경고함과 함께 이를 피할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이분법적인 접근은 들뢰즈의 철학을 과도하게 단순화하고, 그의 개념들이 가지는 힘과 잠재력을 제한할 수 있다. 따라서 이분법적 접근을 버리고 복잡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촉진하는 교육적 풍경 조성이 필요하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쿠레레의 개념적 힘
제2장 초월성의 허상과 내재성의 존재론
제3장 허구의 힘과 시뮬라크르의 문제(학)
제4장 유목민 되기
제5장 음악-되기: 교육과정 이론에서의 즉흥연주와 도구주의
제6장 불확실한 게임
제7장 나는 거기에 없다: 영화의 시간-이미지, 문화 교육과정 연구, 그리고 비시간성 주체의 정치 예술
제8장 구멍 뚫린 교육과정 만들기: 비시간성, 낯설음 그리고 변이의 정신분열적 잠재성
제9장 기묘한 장치와 괴상한 기계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