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특수교육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김우리. 이예다나
페이지 : 28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9,000원
  • 978-89-997-3378-9 93370
  • 2025-03-1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사회과 교육에 중점을 두어, 이론적 기초부터 수업 설계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먼저, 사회과 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이러한 이론이 공통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설명하였다. 또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수업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이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지도하는 예비 특수교사와 현직 교사들에게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목표
1. 사회과 교육의 개념
2. 사회과 교육의 목표
3. 특수교육 사회과 교육의 목표

제2장 사회과 교육 관련 이론
1. 시민성 전달 이론
2. 반성적 탐구 이론
3. 사회 비판 이론
4. 사회과학 이론
5. 활동 이론

제3장 사회과 교육 내용 선정 및 구조화
1. 사회과 교육 내용 구성
2. 사회과 내용 구조화

제4장 사회과 지식의 교육
1. 지식의 구조
2. 직접교수
3. 개념학습

제5장 사회과 사고력 교육
1. 사고력의 의미와 유형
2. 탐구학습
3. 문제해결학습
4. 의사결정학습

제6장 사회과 가치‧태도 교육
1. 가치의 의미와 특성
2. 가치명료화 모형
3. 가치분석 모형

제7장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1.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
2.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3. 사회과 교수‧학습 전략

제8장 사회과 평가
1. 평가의 의미와 내용
2. 평가 방법

제9장 사회과 수업 설계
1. 특수학교 성취기준
2.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3. 기본교육과정 사회과의 교육과정 재구성

제10장 사회과 교재‧교구 및 매체
1. 사회과 교재‧교구 및 매체의 개념과 기능
2.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사회과 교재‧교구 및 매체의 분류와 특성
3. 사회과 교재‧교구 및 매체의 분류 활용 수업의 예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