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평생교육론
한국적 평생교육의 이해와 실천
저자 : 오혁진, 김지선
페이지 : 32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0,000원
  • 978-89-997-3371-0 93370
  • 2025-02-25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한국적 관점에서 평생교육을 사회교육과 평생학습의 통합적 개념으로 새롭게 조명한다. 평생교육의 개념, 역사, 원리, 정책을 일관성 있게 정리하며, 현실적인 발전 과제를 제안한다. 더하여 평생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목차

제1부 평생교육 개념의 이해와 정립

제1장 평생교육 개념의 일반적 이해
1. 평생교육의 기본 개념
2. 평생교육의 일반적 유형화
3. 평생교육 연구를 위한 이론적 유형화의 모색
4. 평생교육 개념의 유관 개념

제2장 한국적 평생교육 개념의 정립
1. 한국에서 평생교육 개념의 혼란 현황
2. 사회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 개념의 변천과 재고찰
3. 세 개념의 정립과 학문적 지향점
4. 세 개념 간의 관계 정립


제2부 평생교육의 형성과 전개

제3장 평생교육의 형성 배경과 발달단계
1. 평생교육 발전의 사회적 배경
2. 평생교육의 사회적 발달단계
3. 평생교육론 형성의 교육사상적 기초
4. UNESCO와 OECD를 통한 평생교육론의 전개

제4장 한국 평생교육의 역사와 발전과제
1. 한국 평생교육의 발전과정
2. 한국 평생교육의 역사적 사례와 성격
3.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굴절
4. 한국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제5장 주요 국가의 평생교육 발전과정
1. 영국의 평생교육
2. 미국의 평생교육
3. 덴마크의 평생교육
4. 독일의 평생교육
5. 일본의 평생교육
6. 주요 국가 평생교육 발전의 특징과 시사점


제3부 평생교육의 원리와 과제

제6장 평생교육의 실천 원리
1. 평생교육의 실천 원리와 교육사조
2. 교육본연의 내재적 가치 중시
3. 학습자 중심적 학습권의 강화
4. 사회개혁을 위한 학습과 실천의 통합

제7장 평생교육의 제도화와 교육정의의 추구
1. 교육정의의 개념과 지향점
2. 평생교육제도화를 통한 교육정의의 가능성과 한계
3. 교육정의를 위한 평생교육 제도화의 모색

제8장 학습공동체의 성격과 구현 원리
1. 학습공동체의 일반적 성격
2. 학습공동체 개념의 다차원적 성격
3. 학습공동체의 다차원적 구현 원리
4. 학습공동체의 발전과제

제9장 학습동아리의 활용원리
1.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의의
2. 학습동아리 운영의 문제점과 학습공동체적 한계
3. 학습공동체 구현을 위한 학습동아리의 요건과 발전과제


제4부 평생교육 관련 법과 정책

제10장 평생교육 관련 법과 정책에 대한 이해
1. 우리나라 평생교육 관련 법규의 현황
2. 평생교육정책의 개념과 유형
3. 평생교육 추진체제

제11장 교육부 중심의 평생교육 진흥정책
1.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2.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3. 평생학습도시 조성 사업
4. 평생교육 바우처 사업
5. 교육부 중심의 평생교육정책 개선 과제

제12장 범정부적 차원의 사회문제 해결형 평생교육정책
1. 기초교육형 평생교육정책 사례와 특성
2. 직업훈련지원형 평생교육정책 사례와 특성
3. 시민교육형 평생교육정책 사례와 특성
4. 사회개발형 평생교육정책 사례와 특성
5. 범정부적 차원의 사회문제 해결형 평생교육정책의 향후 발전 과제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