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교육과정학의 이해(3판)
저자 : 박승배, 김두겸
페이지 : 43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4,000원
  • 978-89-997-3359-8 93370
  • 2025-03-1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학교 밖에서 배우는 내용과 학교 안에서 배우는 내용이 얼마나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을까?” “학교수업이 이들의 삶을 준비시키는 데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을까?”이러한 질문은 ‘교육과정학’의 핵심에 위치하고 있는 질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질문을 애써 외면하며 살고 있다. 대학입시가 초·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결정하는 현실 속에서 이런 질문을 던지는 일 자체가 혼란만 가중시킬 뿐 현실을 개선하는 데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에 입학하여 교직과목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이러한 질문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가 가르치고 있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등의 과목을 왜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지, 누가, 언제부터 이러한 과목을 학교에서 가르치자고 주장했는지, 우리 조상은 학령기에 어떤 내용을 공부했는지,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지식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등에 관한 깊은 사색을 예비교사들은 반드시 해야만 한다. 나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독자들은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놓고 1800년대 중반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 ‘교육과정학 이념 논쟁’의 핵심과 그 논쟁이 학교 커리큘럼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희망컨대 이 책이 교육과정학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에게 선학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이 분야에서 일어난 일을 하나의 의미 있는 이야기로 정리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서론

제2장 교육과정학의 출발
1. 프랭클린 보비트의 생애와 초기 업적
2. 『교육과정학』 교재의 탄생
3. 『커리큘럼 편성법』에 대한 학계의 반응

제3장 교육과정학 이념 논쟁
1. 19세기 중반의 교육: 고전중심의 수업
2. 진보주의: 교사중심에서 아동중심으로
3. 고전 커리큘럼의 변화
4. 사회적 행동주의의 발생
5. 교육과정학 이념 간의 입장 차이 조율을 위한 토론
6. 사회 재건주의의 부상과 진보주의의 분열
7. 본질주의의 등장: 여러 교육과정학 이념의 절충
8. 시간 여행을 마치며

제4장 아동·경험중심 커리큘럼 비판에 대한 듀이의 응답
1. 전통주의자와 진보주의자 사이의 갈등에 대한 듀이의 생각
2. 『경험과 교육』 요약

제5장 커리큘럼 개발 절차의 완성: 타일러의 논리
1. 랠프 타일러의 학문적 생애
2. 타일러의 논리
3. ‘타일러의 논리’의 국내 소개

제6장 ‘타일러의 논리’의 발전
1. 학습목표 세분화 및 진술 작업의 시작: 타일러
2. 학습목표 세분화 및 진술 작업의 발전: 블룸
3. 학습목표 진술방법의 완성: 메이거

제7장 진보주의의 우리나라 도입과정: 오천석과 해럴드 벤저민
1. 해럴드 벤저민의 생애
2.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의 내용 요약
3. 벤저민의 우리나라 방문
4. 경험 커리큘럼 도입을 위한 오천석의 노력

제8장 학문중심 커리큘럼의 등장
1. 브루너의 학문적 생애
2.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학문중심 커리큘럼의 모태
3. 학문중심 커리큘럼의 국내 도입

제9장 타일러의 논리로부터의 탈출: 교육과정학의 재개념화
1. 교육과정학의 위기
2. 재개념화 운동의 발전 과정
3. 재개념주의자들의 탐구 영역

제10장 교육과정학 탐구의 실존적, 구조적 재개념화
1. 교육과정학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윌리엄 파이나
2. 교육과정학 탐구의 구조적 재개념화: 마이클 애플

제11장 교육과정학 탐구의 미학적 재개념화
1. 예술교과의 중요성
2. 미학적 인식론
3. 20세기 미술사조와 커리큘럼이론의 상응
4. 행동목표 비판과 질적 연구·평가의 강조

제12장 파이데이아 제안: 고전 교육과정의 부활
1. 『파이데이아 제안』의 역사적 배경
2. 『파이데이아 제안』 요약
3. 『파이데이아 제안』에 대한 비평·비판과 아들러의 답변

제13장 열린교실: 진보주의의 재등장
1. 열린교실의 성격
2. 열린교실과 진보주의와의 관계
3. 진보주의는 왜 부침을 반복하는가?
4. 요약

제14장 학교정보화: 신진보주의의 등장
1. 학교정보화란 무엇인가?
2. 학교정보화 운동과 신진보주의적 전망
3. 학교정보화 운동은 언제 일어났는가?
4. 학교정보화 운동은 어떤 과정을 순환하는가?
5. 우리나라의 학교정보화
6. 신진보주의자들의 이상은 실현될까?

제15장 IB 커리큘럼의 등장과 확산
1. IB 커리큘럼의 등장 배경과 확산
2. IB 커리큘럼의 전반적인 특징
3. 학교급별 IB 커리큘럼
4. IB 커리큘럼의 국내 도입

제16장 우리 학교 커리큘럼의 원형을 찾아서 I: 조선시대~일제강점기
1. 조선시대 선비들은 무엇을 배웠을까?
2. 개화기 우리 학교의 모습은 어떠하였을까?
3. 일제강점기의 학교: 1910~1945년

제17장 우리 학교 커리큘럼의 원형을 찾아서 II: 미군정기~현재
1. 미군정기의 우리 학교 커리큘럼: 1945~1948년
2. 대한민국 정부수립 초기의 우리 학교 커리큘럼: 1948~1954년
3. 제1차 커리큘럼: 1954~1963년
4. 제2차 커리큘럼: 1963~1973년
5. 제3차 커리큘럼: 1973~1981년
6. 제4차 커리큘럼: 1981~1987년
7. 제5차 커리큘럼: 1987~1992년
8. 제6차 커리큘럼: 1992~1997년
9. 제7차 커리큘럼: 1997~2007년
10. 2007 개정커리큘럼
11. 2009 개정커리큘럼
12. 2015 개정커리큘럼
13. 2022 개정커리큘럼

미주
부록 1: 커리큘럼 전문가의 의미 탐색
부록 2: 주요 인물 연표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