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아이들의 언어 발달은 음성 언어 발달이 먼저 진행되고 뒤이어 문자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일반적으로 말하지만, 문자 언어 발달인 문해력 발달 역시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 문해력은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지만, 더 넓게는 읽기와 쓰기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책을 입에 넣거나 던지거나 찢는 등의 행동 역시 문해력의 일부이다. 아이들의 음성 언어 발달과 문자 언어 발달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고, 함께 공생하면서 발달한다. 이 책은 이러한 관점에서 영유아 및 초등학생의 문해력 발달과 지도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이 책의 장별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유치원 교실에 대해 살펴보며 우수한 문해력 지도의 모범적인 모델을 제공한다. 2장에서는 초기 문해력 발달 전략에 영향을 미친 과거와 현재의 이론, 연구 및 정책에 대해 살펴본다. 3장에서는 평가의 중요한 문제를 다루고, 진정한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및 표준화된 평가를 위한 개념을 제공한다. 4장은 교실의 다양성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영어 학습자(EL)에 대한 강조와 특별한 학습 요구에 대해 논의한다.5장부터 10장까지는 발현적 문해력 기술과 전략, 음성 언어 및 어휘 발달, 단어 연구, 이해력 및 쓰기를 다룬다. 11장에서는 문해력 발달과 교실 내 풍부한 문해력 영역을 구성하는 데 있어 아동 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2장에서는 학교 수업에 문해력을 통합하여 동기를 부여하는 데 중점을 둔다. 13장에서는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구성 요소의 조직 및 관리를 설명한다. 14장에서는 아동의 문해력 발달에 가정이 미치는 강력한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은 문해력 발달과 지도에 관심 있는 학부생, 대학원생, 영유아 교육기관 교사 등 다양한 분야의 독자에게 적합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이들 모든 독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