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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상담실무자를 위한 집단상담의 실제
저자 : 권경인, 김미진, 이민주
페이지 : 40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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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7,000원
  • 978-89-997-3336-9 93180
  • 2025-02-25
  • 4x6배판변형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집단상담 중급 실무자를 위한 실전형 가이드북으로, 현장에서 직면하는 문제 해결과 상담 효과 극대화를 위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제공한다. 초심부터 숙련 단계에 이르는 상담자들이 필요로 하는 이론과 실무 연구를 바탕으로 중급 상담자를 위한 리더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이 책은 중급 단계에 필요한 집단상담 운영, 개입 기술, 리더십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집단 역동의 깊이 있는 이해와 상담자의 자기성찰을 돕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초심 단계를 넘어 보다 심화된 집단상담을 수행하고자 하는 상담자의 전문성 향상과 실무 능력 향상을 돕는 실용적인 참고서가 될 것이다.

목차

◆ 머리말

제1장 오리엔테이션 및 내적 자기
1. 중급 집단상담자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성
   1) 중급 집단상담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의 필요성
   2) 중급 집단상담자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
   3) 개인상담과 구별되는 집단상담자 발달의 특징
2. 중급 집단상담자의 교육 요구 조사 결과
   1) 중급 집단상담자들이 교과과정 외 집단상담 교육에서 경험한 아쉬움
   2) 중급 집단상담자들이 요구하는 집단상담 운영 과정 및 실제
   3) 중급 집단상담자들이 요구하는 집단상담자의 지식과 태도
   4) 중급 집단상담자의 내적 자기
   5) 중급 집단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구성 및 목표 소개

제2장 대상관계이론 기반 사례개념화
1. 대상관계 측면에서의 전이 다루기
   1) 내적 대상관계 분석
   2) 대상관계 재현 및 전이 확인
   3) 내부 대상과 관계 맺고 있는 자기표상
   4) 통합: 분열된 측면 다루기
   5) 분열된 대상표상의 통합을 위한 기법
2. 집단에서의 투사적 동일시
   1) 투사적 동일시 다루기의 필요성
   2) 주요 투사적 동일시

제3장 집단 역동 다루기
1. 집단 역동-대인 간 역동
   1) 3가지 수준의 집단 역동 중에서 개인 간 역동의 의미와 역할
   2) 대인 간 역동의 대표적인 상호작용 유형의 이해
   3) 대인 간 역동의 촉진 기술
2. 집단 역동-하나의 유기체로서의 집단 역동
   1) 하나의 단위로서의 집단 역동
3. 전체로서의 집단 이해
   1) 집단발달 단계
4. 집단의 규범
   1) 치료적인 집단규범
   2) 집단에서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기술한 금지규범
5. 집단원이 집단 전체를 경험하는 방식
   1) 치료적 작업을 위한 장
   2) 가족으로서의 집단
   3) 집단원이 집단 전체를 경험할 때 겪는 심리 과정
   4) 개별 집단원과 집단 전체의 상호작용 이해
6. 전체로서의 집단 역동 이해
   1) 집단저항
   2) 비난의 순환

제4장 어려운 집단원
1. 어려운 내담자의 역동에 대한 이해
   1) 어려운 집단원이 보이는 (문제)행동 패턴과 역할
   2) 집단과정에서 야기되는 갈등과 문제 상황
   3) 어려운 내담자 유형8
2. 어려운 내담자 역동 1-독점자
   1) 문제행동 패턴
   2) 집단원의 성장과 변화 평가
   3) 독점적 문제행동의 원인 탐색
   4)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단계별 과정
   5) 개입 방법: 개인적 수준
   6) 개입 방법: 집단적 수준
   7) 상담적 고려 사항
   8) 상담자가 경험하게 되는 역동 및 해야 될 역할
3. 어려운 내담자 역동 2-일시적 구원자
   1) 문제행동 패턴
   2) 문제행동의 원인 탐색
   3)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단계별 과정
   4) 개입 방법: 개인적 수준
   5) 개입 방법: 집단적 수준
   6) 상담적 고려 사항
4. 어려운 내담자 역동 3-주지화
   1) 문제행동 패턴
   2) 문제행동의 원인 탐색
   3)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단계별 과정
   4) 개입 방법: 개인적 수준
   5) 개입 방법: 집단적 수준
   6) 상담적 고려 사항
   7) 상담자가 경험하게 되는 역동 및 대처 방법

제5장 집단상담 기술: 집단 역동 촉진을 위한 피드백 기술
1. 집단 역동이 가지는 치료적 의미
   1) 집단 역동
   2) 집단 역동에 대한 치료적 요인의 영향
2. 피드백 기술 활용
   1) 피드백
   2) 피드백 기술 모델링
   3) 과정조망 피드백
3. 상호작용 중심의 집단 역동의 활용
   1) 상호작용 작업의 정의
   2) 상호작용 작업 시작하는 법
   3) 상호작용적 작업의 강화
4. 집단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피드백 기술
   1) 집단원들이 스스로 피드백하도록 규범 생성
   2) 연결하기를 통한 피드백 촉진
   3) 집단상담자의 피드백 전략: 상호작용 촉진과 개인적 공감의 균형

제6장 역할극
1. 역할극이란
   1) 역할극의 순기능
   2) 집단에서 역할극은 언제 사용하는가
2. 실제 집단에 적용하기
   1) 역할극 준비
   2) 역할극에 초대하기
   3) 합의 과정: 첫 장면 및 시작 멘트 설정
   4) 저항 다루기
   5) 집단원이 상황을 설명하려고 할 때의 개입
   6) 역할극을 실제 집단에 적용 시 고려 사항
3. 역할극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중급 집단상담자의 자질
   1) 몰입의 어려움
   2) 증폭되는 정서 이면의 저항 다루기
   3) 부정적 경험으로 역할극이 마무리될 때
   4) 공격성 다루기

제7장 메타버스를 활용한 집단상담
1.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상담 기법
   1) 화상 회의
   2) 증강 현실
   3) 가상 현실
   4) 메타버스
2. 메타버스 상담의 이해
   1) 메타버스 상담 소개
   2) 메타버스 상담의 정의
   3) 메타버스 상담의 잠재력
3. 메타버스 상담의 특징과 장점
   1) 몰입형 사회적 상호작용
   2) 지속적인 가상 환경
   3) 사용자 개별 맞춤형 및 창의성
   4) 다중방식 상호작용
   5) 접근성과 포용성
   6)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
   7) 몰입도 높은 경험
   8) 향상된 협동작업
   9) 창의적인 치료 도구
   10) 접근성 및 편의성
4.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메타버스를 통한 심리상담 및 치료 활용 예
   1) 불안, 공포증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2)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3) 가상 교실 프로그램
   4) VR 기반 노출치료 요법
   5) 섭식장애
   6) 불면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7) 교육 프로그램
5. 메타버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집단상담 기법
   1) 역할 반전 및 역할극
   2) 빈 의자
6. 빈 의자 기법: 메타버스에서 상담 기법 활용의 구체적 단계
   1) 준비 단계
   2) 집단 기법 구현
   3) 모니터링 및 조정
   4) 회고 및 마무리
7. 메타버스 집단상담의 한계 및 제한점
   1) 기술적 한계
   2) 사용자 경험의 도전
   3) 심리적 함의
   4) 윤리적 및 법적 고려 사항
   5) 효과성 및 연구

제8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실제
1.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지식과 훈련의 필요성
   2) 프로그램 개발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제 및 프로그램 재구성
   1) 집단 프로그램 재구성 과정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재구성 예시: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3.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행에 고려할 부분

제9장 집단상담 슈퍼비전
1. 집단상담 슈퍼비전
2. 집단상담 슈퍼비전의 어려움
   1) 슈퍼비전 보고서 속에서 맥락 찾기
   2) 집단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수집 및 주제 파악
   3) 슈퍼바이지들의 내적 심리 상태 다루기
   4) 진정성 있고 전문적인 슈퍼비전 제시
3. 집단상담 슈퍼비전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 이슈
   1) 집단상담 윤리의 핵심 범주
   2) 집단 기술 사용 시 윤리적 고려 사항
4. 구체적인 집단상담 슈퍼비전 제시 항목

제10장 집단상담에서 어려운 종결 다루기
1. 종결 단계의 특징
   1) 집단 종결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2) 집단경험의 통합
   3) 집단 종결 후의 지속적인 성장
2. 집단원의 복합적인 종결 감정
   1) 감정의 다양성 인식
   2) 집단원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지원
   3) 감정의 정화와 공유
   4) 상실감 극복을 위한 경험 공유
   5) 집단 리더의 감정 표출과 공감
   6) 친밀한 관계의 지속 유도
   7) 개인 작업에 대한 지원
3. 어려운 종결 1-미해결된 채로 종결
   1) 집단상담은 변화와 성장의 과정
   2) 미해결된 채로 종결에 대한 이해
   3) 개입
   4) 개입 예시
4. 어려운 종결 2-화해되지 않은 채로 종결
   1) 성찰과 탐색을 위한 숙고의 과정
   2) 화해되지 않은 채로 종결의 이해
   3) 개입
   4) 개입 예시
5. 어려운 종결 3-마무리 시점에 심각한 주제를 꺼내는 종결
   1) 집단 종결 시 유의점
   2) 마무리 시점에 심각한 주제를 꺼내는 종결에 대한 이해
   3) 개입
   4) 개입 예시

◆ 참고문헌
◆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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