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초등통합교과 교육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저자 : 정광순, 김세영, 김수진, 민보선, 박일수, 박채형, 신태중, 양효준, 유성열, 이윤미, 이인용, 이찬희, 이한나, 조상연, 홍영기
페이지 : 39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3,000원
  • 978-89-997-3241-6 93370
  • 2025-03-03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제1부는 ‘왜 교육과정 통합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교육과정 통합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과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방법들을 예시하였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실제로 실행한 다학문적ㆍ간학문적ㆍ탈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초등학교 교사가 생활하는 다양한 교실의 여러 가지 교실 상황에서 교육과정 통합을 시도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제2부는 초등통합교과(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1~2학년 교실에서 통합교과를 가르칠 때 유용한 실제를 담았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통합교과가 추구하는 통합의 성격과 변천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개정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의 특징들도 비교적 상세히 소개하였습니다. 더불어 교실에서 초등통합교과 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하고 개발할 수 있는지를 안내하여, 교사가 초등통합교과의 지향을 수업 설계 및 교육과정 개발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목차

머리말

제1부 교육과정 통합

제1장 왜 교육과정 통합인가
1 통합의 의미
2 분과의 한계와 통합의 역할

제2장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일곱 가지 질문과 답
Q1 통합적 접근과 분과적 접근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Q2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과정 통합은 어떻게 다른가?
Q3 왜 주제인가? 주제를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가?
Q4 교육과정을 통합해도 성취기준을 이수할 수 있는가?
Q5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Q6 교사, 학생, 교장, 학부모의 역할이 바뀌는가?
Q7 앞으로 교육과정 통합은 어떻게 될까?

제3장 교육과정 통합 이론들
1 Ingram의 평생교육과 교육과정 통합
2 Drake의 교육과정 통합의 접근방법
3 Fogarty의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4 Jacobs의 간학문적 통합의 유형
5 Vars의 중핵 교육과정
6 Beane의 민주주의와 교육과정 통합
7 Erickson의 개념 기반 교육과정 통합

제4장 다학문적 접근
1 개요
2 다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1, 2학년): 우리 마을 시장에 가면
3 다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3~6학년): 동산에 다 있소!

제5장 간학문적 접근
1 개요
2 간학문적 통합교육과정 개발 사례(1, 2학년): 마을에서 함께 살아가기
3 간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3~6학년): 학교 주변 안전 문제 해소를 위한 사회참여 프로젝트

제6장 탈학문적 접근
1 개요
2 탈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1, 2학년): 마을 탐험
3 탈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3~6학년): 참새의 죽음을 밝혀라!

제2부 초등통합교과

제7장 초등통합교과의 통합적 성격
1 전체성
2 창조성
3 개방성

제8장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변천
1 미군정 및 교수요목기~제3차 교육과정기: 분과에서 통합으로 나아가기
2 제4차 교육과정기: 초등통합교과 교과서 생성하기(1981~1987)
3 제5~6차 교육과정기: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 생성과 조정
4 제7차~2007 개정 교육과정기: 주제로 세 초등통합교과의 연결
5 2009~2015 개정 교육과정기: 주제별 교과서로 세 초등통합교과 다루기
6 2022 개정 교육과정기: 지향점으로 세 초등통합교과 연결하기

제9장 2022 개정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
1 개정 배경
2 개정 방향
3 특징
4 개정의 의미

제10장 2022 개정 초등통합교과 교과용 도서
1 개발 방향: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 가는 수업
2 교과서와 지도서의 특징
3 개발의 실제

제11장 초등통합교과 교과서 활용하기
1 단원 학습 주제 개발하기: 우리 반 주제 만들기
2 단원 학습 구상하기: 단원의 흐름 만들기
3 차시 수업 만들기: 차시 활동 만들기

제12장 초등통합교과 교과서 개발하기
1 교과서 전달자, 사용자, 개발자로서 교사
2 교과서 개발 매뉴얼
3 교과서를 개발한 교사의 이야기 읽기

제13장 나의 통합교육과정 이야기
1 내가 경험한 수업과 통합교육과정 이야기
2 나의 지난 이야기
3 내가 그리는 이야기

부록 1 교육과정 통합 관련 참고 도서 목록
부록 2 ‘동산에 다 있소!’ 다학문적 교육과정 통합 사례
부록 3 2022 개정 초등통합교과 성취기준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