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font color=006633><b>제1장 교육심리학: 학습과 교수의 이해 </b></font>
전문적인 교수와 학생 학습
교육심리학, 전문 지식, 그리고 전문 교수법
전문 지식
전문 지식에 대한 전문가 단체의 기여
전문 지식과 반성적 실천
전문 지식 습득에서 연구의 역할
양적 연구
질적 연구
혼합방법 연구
실행 연구
설계기반 연구
오늘날 교실에서 가르치기
기준 및 책무성
교사 자격증 및 평가
학습자의 다양성
기술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교실에서 전문 지식 적용하기
<font color=006633><b>제2장 인지와 언어 발달 </b></font>
발달이란 무엇인가
발달의 원리
브론펜브레너의 발달에 대한 생태학적 체계 이론
학습과 발달에 관한 신경과학
뇌의 생리학과 인지 발달
신경과학의 논쟁과 신화
신경과학: 교육에 대한 시사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평형을 향한 추진력
도식의 발달
경험에 대한 반응: 동화와 조절
발달 단계
인지 발달에 대한 신피아제적 관점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이론
문화적 맥락에서의 학습과 발달
근접발달영역
스캐폴딩: 상호작용적 교수 지원
다양성: 문화와 발달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비고츠키의 이론을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언어 발달
언어와 인지 발달
초기 언어 발달
학령기의 언어 발달
기술, 학습 및 발달: 기술이 인지 및 언어 발달을 방해하고 있는가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언어 발달 촉진하기
<font color=006633><b>제3장 개인, 사회정서, 도덕성 발달 </b></font>
성격 발달
기질
성격 발달에 있어 환경의 영향
학교와 직장에서 성격과 성취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성격 발달 지원하기
정체성 발달
정체성 발달 영향 요인
에릭슨의 정체성 발달에 대한 심리사회적 관점
정체성 발달에 대한 최근 관점
성 정체성
자아개념의 발달
다양성: 민족 정체성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정체성 발달 지원하기
사회정서 발달
자기 인식과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기술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사회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사회정서 발달을 저해하는 요소
학교 폭력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사회정서 발달 촉진하기
도덕성과 사회적 책임의 발달
도덕성 발달에 대한 세상의 관심
도덕성 발달에 있어 사회적 영역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성별 차이: 배려의 도덕성
감정적 요소가 도덕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도덕적 발달 촉진하기
<font color=006633><b>제4장 학습자 다양성 </b></font>
문화
민족성과 인종
이민자와 이민
문화와 교실
문화적 성취 격차
언어 다양성
영어 학습자
ELL 프로그램 평가하기
영어 방언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과 함께 문화감응 적 교수법을 최대한 활용하기
문화감응적 교수법: 이론적 틀
성별
여아와 남아의 차이
성별 정체성과 성별 고정관념
성희롱 및 성폭행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젠더 이슈에 대응하기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경제적 지위와 불평등
빈곤
위기 학생
위기 학생과 회복탄력성
사회경제적 지위(SES): 교사를 위한 주의 사항 및 함의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회복탄력성 촉진하기
<font color=006633><b>제5장 특수성을 지닌 학습자 </b></font>
지능
지능에 관한 심리측정학적 관점
다특질 지능 관점
지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론 비교
지능: 능력별 집단 편성
학습 양식
특수성을 지닌 학습자를 위한 법적 근거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
통합
보편적 학습 설계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특수성을 지닌 학습자 변별하기
다양성: 판별 과정에서의 주의점
특수성과 학습 문제
낙인에 대한 논란
특수성의 범주
다양성: 소수집단 학생들은 특수교육에서 과대 또는 과소 표현되고 있는가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들의 특징
영재 및 재능 교육의 역사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들의 사회적․정서적 요구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변별하기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통합학급에서 교사의 책임
학생들의 요구에 맞도록 교육법 수정하기
다른 전문가들과의 협력
사회적 통합과 발달 촉진
<font color=006633><b>제6장 행동주의와 사회인지이론 </b></font>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고전적 조건화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에게 고전적 조건화 적용하기
조작적 조건화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에게 조작적 조건화 적용하기
응용행동분석
다양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행동주의 사용하기
행동주의에 대한 평가
사회인지이론
행동주의와 사회인지이론의 비교
모델링
대리학습
기대한 결과의 미발생
자기조절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 증진을 위 해 사회인지이론 적용하기
사회인지이론에 대한 평가
<font color=006633><b>제7장 학습의 인지적 관점 </b></font>
인지학습이론
인지학습이론의 원리
인간 기억의 모델
저장소
감각 기억
작업 기억
장기 기억
기억 저장소의 발달적 차이
기억의 인지 신경과학
인지 과정
주의
지각
부호화와 부호화 전략
조직화
망각
인지 과정에서 발달적 차이
다양성: 다양성이 인지에 미치는 영향
메타인지: 지식과 인지의 조절
메타인지에 대한 연구
메타인지의 발달적 차이
다양성: 성별, 문화, 그리고 특수 학습자들의 메타인지 차이
정보처리 및 인간 기억 모형에 대한 평가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정보처리 및 인간 기억 모형을 학생들과 함께 적용하기
도식 활성화 및 인지 점검을 통한 복습 실시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유지하기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양질의 예시 및 다른 내용 표현을 통해 발전시키기
학생들과 상호작용하여 인지 활동을 촉진하고 인지 부하 를 줄이기
의미 있는 부호화 전략 활용하기
모델링과 메타인지 장려하기
<font color=006633><b>제8장 복잡한 인지 과정 </b></font>
개념학습
개념학습이론
개념학습: 복잡한 인지 과정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이 개념을 학습하는 데 도움 주기
문제해결
잘 정의된 문제와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
문제해결 과정
창의성
문제중심학습
문제해결을 촉진하기 위한 기술 활용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이 더 나은 문제 해 결자가 되도록 도움 주기
전략적 학습자
메타인지: 전략적 학습의 기초
학습 전략
비판적 사고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을 전략적 학습자 와 비판적 사고자로 성장시키기
학습의 전이
일반전이와 특수전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다양성: 복잡한 인지 과정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개인차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전이 촉진하기
<font color=006633><b>제9장 지식 구성과 학습과학 </b></font>
지식의 구성
인지적 구성주의에서 사회적 구성주의로의 전환
학습과학
다양성: 지식 구성에 미치는 영향
오개념: 학습자가 잘못된 지식을 구성할 때
교수학습에서의 오개념
오개념의 기원
오개념의 변화에 대한 저항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타당한 지식 구성하기
학생들에게 깊은 이해를 촉진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상호작용을 교육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삼는다
학습내용을 실세계와 연결한다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을 촉진한다
기술, 학습 및 발달: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활용
구성주의 평가하기
<font color=006633><b>제10장 동기와 학습 </b></font>
동기란 무엇인가
외재 동기와 내재 동기
학습동기
동기에 대한 이론적 관점
학습동기에 있어 욕구의 영향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자기결정에 대한 욕구
자기가치 보존에 대한 욕구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요구 사항 활용하기
학습동기에 대한 믿음의 영향
기대: 미래 결과에 대한 믿음
마인드셋: 지능에 대한 믿음
자기효능감: 능력에 대한 믿음
달성가치, 유용가치, 비용: 가치에 대한 믿음
귀인: 수행의 원인에 대한 믿음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믿음에 대한 이해 활용하기
학습동기에 대한 목표의 영향
숙달목표와 수행목표
사회적 목표
과제회피목표
다양성: 목표 지향에 따른 학습자 차이
그릿: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헌신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목표 활용하기
학습동기에 대한 흥미와 감정의 영향
개인적 흥미와 상황적 흥미
감정과 동기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흥미와 감정 활용하기
동기이론 요약 및 평가
<font color=006633><b>제11장 학습동기를 높이는 교실 모형 </b></font>
숙달 지향 교실 만들기
학습동기를 높이는 교실 모형
학생-교사 관계
교사: 학습동기를 높이는 개인의 자질
교수효능감: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
모델링과 열정: 진정한 관심을 담은 의사소통
보살핌: 관계와 소속감에 대한 요구 충족
교사 기대: 유능감과 긍정적인 특성 키우기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이는 교사의 자질 보여 주기
학습 분위기: 동기를 촉진하는 학습 환경 조성하기
질서와 안전: 안전한 학습 공간으로서 교실 만들기
성공: 자기효능감 개발하기
도전: 유능감 인식 수준 높이기
과제 이해: 자율성과 가치에 대한 믿음 강화하기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분위기 요인을 이해하여 교실에 적용하기
교수 요인들: 학습 활동에 대한 흥미 키우기
도입부 집중: 학생의 주의 끌기
개별화: 학생의 삶과 연결하기
참여: 상황적 흥미 높이기
피드백: 학습 진척에 대한 정보 제공하기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에게 교수 요인 적용하기
<font color=006633><b>제12장 학급 관리: 자기조절 학습자 개발 </b></font>
학급 관리의 목표
학습자의 자기조절 능력 개발
긍정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
교수 및 학습 시간의 극대화
학급 관리 계획
수업 계획
초등학교에서의 학급 관리 계획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효과적인 학급 관리 계획
첫날을 위한 계획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규칙을 만들고 가르치기
학부모와 소통하기
학부모 참여를 위한 전략
학부모-교사 간 면담
규칙 위반 행동이 일어났을 때의 개입
개입의 정서적 요소
인지적 개입
행동주의적 개입
개입의 연속성
다양성: 문화적 소수자와 함께하는 학급 관리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잘못된 행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관리에서 심각한 문제: 반항과 공격성
반항적인 학생에 대한 반응
싸움에 대한 대응
괴롭힘에 대한 대응
<font color=006633><b>제13장 학습과 효과적인 교수 </b></font>
교수 계획: 역방향 설계
역방향 설계는 기존의 전통적인 계획과는 어떻게 다른가
원하는 결과 식별하기: 학습목표 구체화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평가
학습 활동 계획
수업 일체화
기준에 따른 환경에서의 계획
수업 실행
학습 활동 수행
효과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
필수 수업 기술
수업 모형
직접 교수법
토의를 활용한 강의
유도된 발견
협동학습
거꾸로 수업, 플립 수업
개별화 수업
맞춤형 학습
기술, 학습 및 개발: 교실에서의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
효과적인 수업의 신경과학
평가와 학습: 평가를 학습 도구로 활용하기
<font color=006633><b>제14장 평가를 통한 학습 증가 </b></font>
학생 학습을 위한 평가
우리는 왜 평가를 할까
평가를 위한 계획: 백워드 설계
데이터 기반 교육
질적 평가 설계
선택형 문항
선다형 문항
배합형 문항
진위형 문항
선택된 반응 문항 평가
필기시험 문항
완성형 문항
에세이 문항: 복잡한 결과 측정
필기시험 형식 평가
수행평가
수행평가 설계
학습자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 체계적 관찰, 체크 리스트 및 평정 척도
포트폴리오 평가: 자기조절 계발
수행평가에 대한 평가
효과적인 종합평가
학생들의 준비
종합평가 프로세스
평가의 효율성 증대
채점 시스템 설계
기술, 학습 및 개발: 기술을 사용하여 평가 시스템 개선
다양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의 효과적인 평가 방법
<font color=006633><b>제15장 표준화 검사와 학습 </b></font>
표준화 검사와 책무성
책무성에 있어 연방정부의 역할
고위험 평가
교사 평가와 책무성 운동
고위험 평가에 대한 부정적 반응
표준화 검사
표준화 검사의 기능
규준참조 표준화 검사 vs 준거참조 표준화 검사
표준화 검사의 유형
표준화 검사 평가하기: 타당도 제고
표준화 검사 점수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변환점수
정규분포
백분위와 9분점수
정규곡선 등가점수
학년점수
측정의 표준오차
다양성과 표준화 검사
학생의 다양성과 평가의 편파성
영어 학습자를 위한 표준화 검사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수용하기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표준화 검사에서 교사의 역할 충족하기
참고문헌
용어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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