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원서 11판)
저자 : Paul Eggen, Don Kauchak | 역자 : 신종호, 김명섭, 부은주, 민지연, 장유진, 진성조, 류장한, 황혜영, 조은별, 백근찬, 장희선, 백아롱
페이지 : 88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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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78-981-3351-21-9 93370
  • 2025-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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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선철

내용

이 책은 교육심리학의 최신 이론과 연구를 바탕으로 학교 교실에서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책을 통해 이론과 현장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실천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font color=006633><b>제1장 교육심리학: 학습과 교수의 이해 </b></font>
전문적인 교수와 학생 학습
교육심리학, 전문 지식, 그리고 전문 교수법
&nbsp;&nbsp;&nbsp;전문 지식
&nbsp;&nbsp;&nbsp;전문 지식에 대한 전문가 단체의 기여
&nbsp;&nbsp;&nbsp;전문 지식과 반성적 실천
전문 지식 습득에서 연구의 역할
&nbsp;&nbsp;&nbsp;양적 연구
&nbsp;&nbsp;&nbsp;질적 연구
&nbsp;&nbsp;&nbsp;혼합방법 연구
&nbsp;&nbsp;&nbsp;실행 연구
&nbsp;&nbsp;&nbsp;설계기반 연구
오늘날 교실에서 가르치기
&nbsp;&nbsp;&nbsp;기준 및 책무성
&nbsp;&nbsp;&nbsp;교사 자격증 및 평가
&nbsp;&nbsp;&nbsp;학습자의 다양성
&nbsp;&nbsp;&nbsp;기술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교실에서 전문 지식 적용하기

<font color=006633><b>제2장 인지와 언어 발달 </b></font>
발달이란 무엇인가
&nbsp;&nbsp;&nbsp;발달의 원리
&nbsp;&nbsp;&nbsp;브론펜브레너의 발달에 대한 생태학적 체계 이론
학습과 발달에 관한 신경과학
&nbsp;&nbsp;&nbsp;뇌의 생리학과 인지 발달
&nbsp;&nbsp;&nbsp;신경과학의 논쟁과 신화
&nbsp;&nbsp;&nbsp;신경과학: 교육에 대한 시사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nbsp;&nbsp;&nbsp;평형을 향한 추진력
&nbsp;&nbsp;&nbsp;도식의 발달
&nbsp;&nbsp;&nbsp;경험에 대한 반응: 동화와 조절
&nbsp;&nbsp;&nbsp;발달 단계
&nbsp;&nbsp;&nbsp;인지 발달에 대한 신피아제적 관점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이론
&nbsp;&nbsp;&nbsp;문화적 맥락에서의 학습과 발달
&nbsp;&nbsp;&nbsp;근접발달영역
&nbsp;&nbsp;&nbsp;스캐폴딩: 상호작용적 교수 지원
&nbsp;&nbsp;&nbsp;다양성: 문화와 발달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비고츠키의 이론을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nbsp;&nbsp;&nbsp;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언어 발달
&nbsp;&nbsp;&nbsp;언어와 인지 발달
&nbsp;&nbsp;&nbsp;초기 언어 발달
&nbsp;&nbsp;&nbsp;학령기의 언어 발달
&nbsp;&nbsp;&nbsp;기술, 학습 및 발달: 기술이 인지 및 언어 발달을 방해하고 있는가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언어 발달 촉진하기

<font color=006633><b>제3장 개인, 사회정서, 도덕성 발달 </b></font>
성격 발달
&nbsp;&nbsp;&nbsp;기질
&nbsp;&nbsp;&nbsp;성격 발달에 있어 환경의 영향
&nbsp;&nbsp;&nbsp;학교와 직장에서 성격과 성취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성격 발달 지원하기
정체성 발달
&nbsp;&nbsp;&nbsp;정체성 발달 영향 요인
&nbsp;&nbsp;&nbsp;에릭슨의 정체성 발달에 대한 심리사회적 관점
&nbsp;&nbsp;&nbsp;정체성 발달에 대한 최근 관점
&nbsp;&nbsp;&nbsp;성 정체성
&nbsp;&nbsp;&nbsp;자아개념의 발달
&nbsp;&nbsp;&nbsp;다양성: 민족 정체성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정체성 발달 지원하기
사회정서 발달
&nbsp;&nbsp;&nbsp;자기 인식과 자기 관리
&nbsp;&nbsp;&nbsp;사회적 인식
&nbsp;&nbsp;&nbsp;관계 기술
&nbsp;&nbsp;&nbsp;책임 있는 의사 결정
&nbsp;&nbsp;&nbsp;사회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nbsp;&nbsp;&nbsp;사회정서 발달을 저해하는 요소
&nbsp;&nbsp;&nbsp;학교 폭력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사회정서 발달 촉진하기
도덕성과 사회적 책임의 발달
&nbsp;&nbsp;&nbsp;도덕성 발달에 대한 세상의 관심
&nbsp;&nbsp;&nbsp;도덕성 발달에 있어 사회적 영역
&nbsp;&nbsp;&nbsp;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nbsp;&nbsp;&nbsp;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nbsp;&nbsp;&nbsp;성별 차이: 배려의 도덕성
&nbsp;&nbsp;&nbsp;감정적 요소가 도덕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도덕적 발달 촉진하기

<font color=006633><b>제4장 학습자 다양성 </b></font>
문화
&nbsp;&nbsp;&nbsp;민족성과 인종
&nbsp;&nbsp;&nbsp;이민자와 이민
&nbsp;&nbsp;&nbsp;문화와 교실
&nbsp;&nbsp;&nbsp;문화적 성취 격차
언어 다양성
&nbsp;&nbsp;&nbsp;영어 학습자
&nbsp;&nbsp;&nbsp;ELL 프로그램 평가하기
&nbsp;&nbsp;&nbsp;영어 방언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과 함께 문화감응 적 교수법을 최대한 활용하기
&nbsp;&nbsp;&nbsp;문화감응적 교수법: 이론적 틀
성별
&nbsp;&nbsp;&nbsp;여아와 남아의 차이
&nbsp;&nbsp;&nbsp;성별 정체성과 성별 고정관념
&nbsp;&nbsp;&nbsp;성희롱 및 성폭행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젠더 이슈에 대응하기
사회경제적 지위
&nbsp;&nbsp;&nbsp;사회경제적 지위와 불평등
&nbsp;&nbsp;&nbsp;빈곤
&nbsp;&nbsp;&nbsp;위기 학생
&nbsp;&nbsp;&nbsp;위기 학생과 회복탄력성
&nbsp;&nbsp;&nbsp;사회경제적 지위(SES): 교사를 위한 주의 사항 및 함의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회복탄력성 촉진하기

<font color=006633><b>제5장 특수성을 지닌 학습자 </b></font>
지능
&nbsp;&nbsp;&nbsp;지능에 관한 심리측정학적 관점
&nbsp;&nbsp;&nbsp;다특질 지능 관점
&nbsp;&nbsp;&nbsp;지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론 비교
&nbsp;&nbsp;&nbsp;지능: 능력별 집단 편성
&nbsp;&nbsp;&nbsp;학습 양식
특수성을 지닌 학습자를 위한 법적 근거
&nbsp;&nbsp;&nbsp;미국 장애인교육법(IDEA)
&nbsp;&nbsp;&nbsp;통합
&nbsp;&nbsp;&nbsp;보편적 학습 설계
&nbsp;&nbsp;&nbsp;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nbsp;&nbsp;&nbsp;특수성을 지닌 학습자 변별하기
&nbsp;&nbsp;&nbsp;다양성: 판별 과정에서의 주의점
특수성과 학습 문제
&nbsp;&nbsp;&nbsp;낙인에 대한 논란
&nbsp;&nbsp;&nbsp;특수성의 범주
&nbsp;&nbsp;&nbsp;다양성: 소수집단 학생들은 특수교육에서 과대 또는 과소 표현되고 있는가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nbsp;&nbsp;&nbsp;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들의 특징
&nbsp;&nbsp;&nbsp;영재 및 재능 교육의 역사
&nbsp;&nbsp;&nbsp;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들의 사회적․정서적 요구
&nbsp;&nbsp;&nbsp;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변별하기
&nbsp;&nbsp;&nbsp;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통합학급에서 교사의 책임
&nbsp;&nbsp;&nbsp;학생들의 요구에 맞도록 교육법 수정하기
&nbsp;&nbsp;&nbsp;다른 전문가들과의 협력
&nbsp;&nbsp;&nbsp;사회적 통합과 발달 촉진

<font color=006633><b>제6장 행동주의와 사회인지이론 </b></font>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nbsp;&nbsp;&nbsp;고전적 조건화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에게 고전적 조건화 적용하기
&nbsp;&nbsp;&nbsp;조작적 조건화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에게 조작적 조건화 적용하기
&nbsp;&nbsp;&nbsp;응용행동분석
&nbsp;&nbsp;&nbsp;다양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행동주의 사용하기
&nbsp;&nbsp;&nbsp;행동주의에 대한 평가
사회인지이론
&nbsp;&nbsp;&nbsp;행동주의와 사회인지이론의 비교
&nbsp;&nbsp;&nbsp;모델링
&nbsp;&nbsp;&nbsp;대리학습
&nbsp;&nbsp;&nbsp;기대한 결과의 미발생
&nbsp;&nbsp;&nbsp;자기조절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 증진을 위 해 사회인지이론 적용하기
&nbsp;&nbsp;&nbsp;사회인지이론에 대한 평가

<font color=006633><b>제7장 학습의 인지적 관점 </b></font>
인지학습이론
&nbsp;&nbsp;&nbsp;인지학습이론의 원리
&nbsp;&nbsp;&nbsp;인간 기억의 모델
저장소
&nbsp;&nbsp;&nbsp;감각 기억
&nbsp;&nbsp;&nbsp;작업 기억
&nbsp;&nbsp;&nbsp;장기 기억
&nbsp;&nbsp;&nbsp;기억 저장소의 발달적 차이
&nbsp;&nbsp;&nbsp;기억의 인지 신경과학
인지 과정
&nbsp;&nbsp;&nbsp;주의
&nbsp;&nbsp;&nbsp;지각
&nbsp;&nbsp;&nbsp;부호화와 부호화 전략
&nbsp;&nbsp;&nbsp;조직화
&nbsp;&nbsp;&nbsp;망각
&nbsp;&nbsp;&nbsp;인지 과정에서 발달적 차이
&nbsp;&nbsp;&nbsp;다양성: 다양성이 인지에 미치는 영향
메타인지: 지식과 인지의 조절
&nbsp;&nbsp;&nbsp;메타인지에 대한 연구
&nbsp;&nbsp;&nbsp;메타인지의 발달적 차이
&nbsp;&nbsp;&nbsp;다양성: 성별, 문화, 그리고 특수 학습자들의 메타인지 차이
&nbsp;&nbsp;&nbsp;정보처리 및 인간 기억 모형에 대한 평가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정보처리 및 인간 기억 모형을 학생들과 함께 적용하기
&nbsp;&nbsp;&nbsp;도식 활성화 및 인지 점검을 통한 복습 실시
&nbsp;&nbsp;&nbsp;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유지하기
&nbsp;&nbsp;&nbsp;학생들의 배경지식을 양질의 예시 및 다른 내용 표현을 통해 발전시키기
&nbsp;&nbsp;&nbsp;학생들과 상호작용하여 인지 활동을 촉진하고 인지 부하 를 줄이기
&nbsp;&nbsp;&nbsp;의미 있는 부호화 전략 활용하기
&nbsp;&nbsp;&nbsp;모델링과 메타인지 장려하기

<font color=006633><b>제8장 복잡한 인지 과정 </b></font>
개념학습
&nbsp;&nbsp;&nbsp;개념학습이론
&nbsp;&nbsp;&nbsp;개념학습: 복잡한 인지 과정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이 개념을 학습하는 데 도움 주기
문제해결
&nbsp;&nbsp;&nbsp;잘 정의된 문제와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
&nbsp;&nbsp;&nbsp;문제해결 과정
&nbsp;&nbsp;&nbsp;창의성
&nbsp;&nbsp;&nbsp;문제중심학습
&nbsp;&nbsp;&nbsp;문제해결을 촉진하기 위한 기술 활용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이 더 나은 문제 해 결자가 되도록 도움 주기
전략적 학습자
&nbsp;&nbsp;&nbsp;메타인지: 전략적 학습의 기초
&nbsp;&nbsp;&nbsp;학습 전략
&nbsp;&nbsp;&nbsp;비판적 사고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을 전략적 학습자 와 비판적 사고자로 성장시키기
학습의 전이
&nbsp;&nbsp;&nbsp;일반전이와 특수전이
&nbsp;&nbsp;&nbsp;학습전이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nbsp;&nbsp;&nbsp;다양성: 복잡한 인지 과정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개인차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전이 촉진하기

<font color=006633><b>제9장 지식 구성과 학습과학 </b></font>
지식의 구성
&nbsp;&nbsp;&nbsp;인지적 구성주의에서 사회적 구성주의로의 전환
&nbsp;&nbsp;&nbsp;학습과학
&nbsp;&nbsp;&nbsp;다양성: 지식 구성에 미치는 영향
오개념: 학습자가 잘못된 지식을 구성할 때
&nbsp;&nbsp;&nbsp;교수학습에서의 오개념
&nbsp;&nbsp;&nbsp;오개념의 기원
&nbsp;&nbsp;&nbsp;오개념의 변화에 대한 저항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타당한 지식 구성하기
&nbsp;&nbsp;&nbsp;학생들에게 깊은 이해를 촉진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nbsp;&nbsp;&nbsp;상호작용을 교육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삼는다
&nbsp;&nbsp;&nbsp;학습내용을 실세계와 연결한다
&nbsp;&nbsp;&nbsp;형성평가를 통해 학습을 촉진한다
&nbsp;&nbsp;&nbsp;기술, 학습 및 발달: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활용
&nbsp;&nbsp;&nbsp;구성주의 평가하기

<font color=006633><b>제10장 동기와 학습 </b></font>
동기란 무엇인가
&nbsp;&nbsp;&nbsp;외재 동기와 내재 동기
&nbsp;&nbsp;&nbsp;학습동기
&nbsp;&nbsp;&nbsp;동기에 대한 이론적 관점
학습동기에 있어 욕구의 영향
&nbsp;&nbsp;&nbsp;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nbsp;&nbsp;&nbsp;자기결정에 대한 욕구
&nbsp;&nbsp;&nbsp;자기가치 보존에 대한 욕구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요구 사항 활용하기
학습동기에 대한 믿음의 영향
&nbsp;&nbsp;&nbsp;기대: 미래 결과에 대한 믿음
&nbsp;&nbsp;&nbsp;마인드셋: 지능에 대한 믿음
&nbsp;&nbsp;&nbsp;자기효능감: 능력에 대한 믿음
&nbsp;&nbsp;&nbsp;달성가치, 유용가치, 비용: 가치에 대한 믿음
&nbsp;&nbsp;&nbsp;귀인: 수행의 원인에 대한 믿음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믿음에 대한 이해 활용하기
학습동기에 대한 목표의 영향
&nbsp;&nbsp;&nbsp;숙달목표와 수행목표
&nbsp;&nbsp;&nbsp;사회적 목표
&nbsp;&nbsp;&nbsp;과제회피목표
&nbsp;&nbsp;&nbsp;다양성: 목표 지향에 따른 학습자 차이
&nbsp;&nbsp;&nbsp;그릿: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헌신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목표 활용하기
학습동기에 대한 흥미와 감정의 영향
&nbsp;&nbsp;&nbsp;개인적 흥미와 상황적 흥미
&nbsp;&nbsp;&nbsp;감정과 동기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흥미와 감정 활용하기
&nbsp;&nbsp;&nbsp;동기이론 요약 및 평가

<font color=006633><b>제11장 학습동기를 높이는 교실 모형 </b></font>
숙달 지향 교실 만들기
&nbsp;&nbsp;&nbsp;학습동기를 높이는 교실 모형
&nbsp;&nbsp;&nbsp;학생-교사 관계
교사: 학습동기를 높이는 개인의 자질
&nbsp;&nbsp;&nbsp;교수효능감: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
&nbsp;&nbsp;&nbsp;모델링과 열정: 진정한 관심을 담은 의사소통
&nbsp;&nbsp;&nbsp;보살핌: 관계와 소속감에 대한 요구 충족
&nbsp;&nbsp;&nbsp;교사 기대: 유능감과 긍정적인 특성 키우기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이는 교사의 자질 보여 주기
학습 분위기: 동기를 촉진하는 학습 환경 조성하기
&nbsp;&nbsp;&nbsp;질서와 안전: 안전한 학습 공간으로서 교실 만들기
&nbsp;&nbsp;&nbsp;성공: 자기효능감 개발하기
&nbsp;&nbsp;&nbsp;도전: 유능감 인식 수준 높이기
&nbsp;&nbsp;&nbsp;과제 이해: 자율성과 가치에 대한 믿음 강화하기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분위기 요인을 이해하여 교실에 적용하기
교수 요인들: 학습 활동에 대한 흥미 키우기
&nbsp;&nbsp;&nbsp;도입부 집중: 학생의 주의 끌기
&nbsp;&nbsp;&nbsp;개별화: 학생의 삶과 연결하기
&nbsp;&nbsp;&nbsp;참여: 상황적 흥미 높이기
&nbsp;&nbsp;&nbsp;피드백: 학습 진척에 대한 정보 제공하기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학생에게 교수 요인 적용하기

<font color=006633><b>제12장 학급 관리: 자기조절 학습자 개발 </b></font>
학급 관리의 목표
&nbsp;&nbsp;&nbsp;학습자의 자기조절 능력 개발
&nbsp;&nbsp;&nbsp;긍정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
&nbsp;&nbsp;&nbsp;교수 및 학습 시간의 극대화
학급 관리 계획
&nbsp;&nbsp;&nbsp;수업 계획
&nbsp;&nbsp;&nbsp;초등학교에서의 학급 관리 계획
&nbsp;&nbsp;&nbsp;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효과적인 학급 관리 계획
&nbsp;&nbsp;&nbsp;첫날을 위한 계획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규칙을 만들고 가르치기
학부모와 소통하기
&nbsp;&nbsp;&nbsp;학부모 참여를 위한 전략
&nbsp;&nbsp;&nbsp;학부모-교사 간 면담
규칙 위반 행동이 일어났을 때의 개입
&nbsp;&nbsp;&nbsp;개입의 정서적 요소
&nbsp;&nbsp;&nbsp;인지적 개입
&nbsp;&nbsp;&nbsp;행동주의적 개입
&nbsp;&nbsp;&nbsp;개입의 연속성
&nbsp;&nbsp;&nbsp;다양성: 문화적 소수자와 함께하는 학급 관리
&nbsp;&nbsp;&nbsp;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잘못된 행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관리에서 심각한 문제: 반항과 공격성
&nbsp;&nbsp;&nbsp;반항적인 학생에 대한 반응
&nbsp;&nbsp;&nbsp;싸움에 대한 대응
&nbsp;&nbsp;&nbsp;괴롭힘에 대한 대응

<font color=006633><b>제13장 학습과 효과적인 교수 </b></font>
교수 계획: 역방향 설계
&nbsp;&nbsp;&nbsp;역방향 설계는 기존의 전통적인 계획과는 어떻게 다른가
&nbsp;&nbsp;&nbsp;원하는 결과 식별하기: 학습목표 구체화
&nbsp;&nbsp;&nbsp;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평가
&nbsp;&nbsp;&nbsp;학습 활동 계획
&nbsp;&nbsp;&nbsp;수업 일체화
&nbsp;&nbsp;&nbsp;기준에 따른 환경에서의 계획
수업 실행
&nbsp;&nbsp;&nbsp;학습 활동 수행
&nbsp;&nbsp;&nbsp;효과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
&nbsp;&nbsp;&nbsp;필수 수업 기술
수업 모형
&nbsp;&nbsp;&nbsp;직접 교수법
&nbsp;&nbsp;&nbsp;토의를 활용한 강의
&nbsp;&nbsp;&nbsp;유도된 발견
&nbsp;&nbsp;&nbsp;협동학습
&nbsp;&nbsp;&nbsp;거꾸로 수업, 플립 수업
&nbsp;&nbsp;&nbsp;개별화 수업
&nbsp;&nbsp;&nbsp;맞춤형 학습
&nbsp;&nbsp;&nbsp;기술, 학습 및 개발: 교실에서의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
&nbsp;&nbsp;&nbsp;효과적인 수업의 신경과학
평가와 학습: 평가를 학습 도구로 활용하기

<font color=006633><b>제14장 평가를 통한 학습 증가 </b></font>
학생 학습을 위한 평가
&nbsp;&nbsp;&nbsp;우리는 왜 평가를 할까
&nbsp;&nbsp;&nbsp;평가를 위한 계획: 백워드 설계
&nbsp;&nbsp;&nbsp;데이터 기반 교육
&nbsp;&nbsp;&nbsp;질적 평가 설계
선택형 문항
&nbsp;&nbsp;&nbsp;선다형 문항
&nbsp;&nbsp;&nbsp;배합형 문항
&nbsp;&nbsp;&nbsp;진위형 문항
&nbsp;&nbsp;&nbsp;선택된 반응 문항 평가
필기시험 문항
&nbsp;&nbsp;&nbsp;완성형 문항
&nbsp;&nbsp;&nbsp;에세이 문항: 복잡한 결과 측정
&nbsp;&nbsp;&nbsp;필기시험 형식 평가
수행평가
&nbsp;&nbsp;&nbsp;수행평가 설계
&nbsp;&nbsp;&nbsp;학습자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 체계적 관찰, 체크 리스트 및 평정 척도
&nbsp;&nbsp;&nbsp;포트폴리오 평가: 자기조절 계발
&nbsp;&nbsp;&nbsp;수행평가에 대한 평가
효과적인 종합평가
&nbsp;&nbsp;&nbsp;학생들의 준비
&nbsp;&nbsp;&nbsp;종합평가 프로세스
&nbsp;&nbsp;&nbsp;평가의 효율성 증대
&nbsp;&nbsp;&nbsp;채점 시스템 설계
&nbsp;&nbsp;&nbsp;기술, 학습 및 개발: 기술을 사용하여 평가 시스템 개선
&nbsp;&nbsp;&nbsp;다양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의 효과적인 평가 방법


<font color=006633><b>제15장 표준화 검사와 학습 </b></font>
표준화 검사와 책무성
&nbsp;&nbsp;&nbsp;책무성에 있어 연방정부의 역할
&nbsp;&nbsp;&nbsp;고위험 평가
&nbsp;&nbsp;&nbsp;교사 평가와 책무성 운동
&nbsp;&nbsp;&nbsp;고위험 평가에 대한 부정적 반응
표준화 검사
&nbsp;&nbsp;&nbsp;표준화 검사의 기능
&nbsp;&nbsp;&nbsp;규준참조 표준화 검사 vs 준거참조 표준화 검사
&nbsp;&nbsp;&nbsp;표준화 검사의 유형
&nbsp;&nbsp;&nbsp;표준화 검사 평가하기: 타당도 제고
표준화 검사 점수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nbsp;&nbsp;&nbsp;변환점수
&nbsp;&nbsp;&nbsp;정규분포
&nbsp;&nbsp;&nbsp;백분위와 9분점수
&nbsp;&nbsp;&nbsp;정규곡선 등가점수
&nbsp;&nbsp;&nbsp;학년점수
&nbsp;&nbsp;&nbsp;측정의 표준오차
다양성과 표준화 검사
&nbsp;&nbsp;&nbsp;학생의 다양성과 평가의 편파성
&nbsp;&nbsp;&nbsp;영어 학습자를 위한 표준화 검사
&nbsp;&nbsp;&nbsp;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수용하기
교육심리학을 교수에 활용하기: 표준화 검사에서 교사의 역할 충족하기

참고문헌
용어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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