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자폐 범주성 아동을 위한 상호작용 중재
자폐 범주성 아동의 마음과 재활에 답하다
저자 : 민용아
페이지 : 32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4,000원
  • 978-89-997-3309-3 93370
  • 2025-02-2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자폐 범주성 아동의 양육, 교육, 재활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중재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있다. 상호작용 중재는 자폐 범주성 장애의 근본적 어려움인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자체를 높이는 중재 프로그램이다. 이 중재 프로그램은 인간발달학, 상담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재활학 등 다학문과 저자의 오랜 기간의 임상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 책에서는 다문학적 요소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된 상호작용 중재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1차적 · 2차적 상호작용 중재로 구성된 전략을 통해 자폐 범주성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능력 향상 방법을 제시한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들은 이 책을 유용한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저자 서문
일러 두기


제1장 발달의 원리
1. 발달은 통합적으로 일어난다
2. 발달의 목표를 설정하다
3. 발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건이 필요하다
4. 발달이 일어나는 방법을 적용하자
5. 발달이 진행될 때 인식의 변화가 일어난다
6. 발달의 속도를 앞당길 수 있다
7. 발달이 진행될 때 주의 행동이 나타난다
8. 욕구: 발달을 돕기 위해 인정하자
9. 애착 형성: 발달의 기초 공사
10. 불안: 아동기 발달을 방해하다
11. 수치심: 전생애 발달을 방해하다
12. 발달의 순서와 원리, 우리가 해야 할 일

제2장 자폐 범주성 아동
1. 인지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을 결정짓다
2. 감각 통합의 어려움: 생애 초기 자폐 범주성 아동을 위협하다
3.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의 진단과 재활의 핵심 키
4. 정서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을 깊이 이해하다
5. 행동 특성 Ⅰ: 가장 수용하기 어려운 문제
6. 행동 특성 Ⅱ: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향
7. 사회성 특성: 넓게 살펴봐야 하는 어려움
8. 학습 특성: 발달을 위한 가장 큰 관문
9. 언어 이해 특성: 자폐 범주성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과 비례하다
10. 언어 표현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로 의심하는 첫 신호
11. 자아 인식 특성: 지나치기 쉬운 중요한 문제
12. 타인 인식과 통제 수용 특성: 발달을 위한 필수 요소

제3장 사회적 상호작용
1. 사회적 상호작용
2. 발달의 원리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3. 자기 표현 Ⅰ: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행동
4. 자기 표현 Ⅱ: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행동
5. 타인 통제 수용: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반응 행동
6. 편안한 타인 인식: 사회적 상호작용의 통로
7.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발달 과정
8.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은 발달되거나 지연될 수 있다
9. 위축적인 상호작용 행동: 좋지 않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물 Ⅰ
10. 자기 중심적인 상호작용 행동: 좋지 않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물 Ⅱ
11. 사회적 상호작용이 좋아질 때 나타나는 행동 신호
12. 공동주의: 좋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물
13. 사회적 상호작용 상대방으로서의 또래

제4장 상호작용 중재
1. 상호작용 중재
2. 상호작용 중재의 단계
3.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심리적 치유
4. 상호작용의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감정 변화
5.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인지 변화
6.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인식 변화
7.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상호작용 행동 변화
8. 상호작용 중재의 영향: 자폐 범주성 아동의 언어 능력 변화
9.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갈등의 역할
10.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또래의 역할
11.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중재가의 반성적 사고
12.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중재가의 세 가지 역할
13.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중재 전략의 설계
14.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에피소드 활용과 요소의 균형 맞추기
15. 상호작용 중재의 실제: 매체 활용
16. 상호작용 중재의 적용: ‘하지 않아야 할 행동’ 줄이기
17. 상호작용 중재의 적용: ‘해야 할 행동’ 확장하기

제5장 1차적 상호작용 중재 단계와 전략
1. 1-마. 마음 준비 단계
2. 1-알. 알아 가기 단계
3. 1-반. 반응하기 단계
4. 1-나. 나를 알리기 단계

제6장 2차적 상호작용 중재 단계와 전략
1. 2-표. 또래 간 자기 표현 돕기 단계
2. 2-통. 또래 통제 수용 돕기 단계
3. 2-추. 또래 생각 추론 돕기 단계
4. 2-대. 또래와의 대화 돕기 단계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