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역량 기반 교수
초등학교에 마르자노 아카데미 모델 적용하기
저자 : Robert J. Marzano, Seth D. Abbot | 역자 : 온정덕, 윤지영
페이지 : 28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0,000원
  • 978-89-997-3320-8 93370
  • 2025-02-20
  • 4x6배판변형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촉진과 평가로서의 교육을 이야기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성장형 평가’ 혹은 ‘모든 학생의 성공을 위한 평가’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학생의 역량 계발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성장형 평가는 성장의 준거 혹은 기준이 되는 척도 마련과 함께, 성취평가제를 통한 절대 평가로 실시될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우리가 각 등급에 해당하는 준거를 갖추고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확실한 것은 학생의 평가 결과가 척도와 연결될 때 학생의 학습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점수에 대한 의미 있는 해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숙달 척도와 같은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 책은 지금까지 우리가 통찰과 경험에 근거해서 교실에서 자연스럽게 혹은 암묵적으로 해 왔던 것의 의미를 학교 교육의 구조 안에서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우리가 해 온 다양한 실천을 가시화하여 이를 정기적으로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서론
마르자노 아카데미 모델의 역사와 토대
마르자노 아카데미의 수업 모델
이 책의 구성

제1장 피드백
설계 분야 I: 숙달 척도
설계 분야 II: 평가
요약

제2장 내용
설계 분야 III: 숙달 척도 수업
설계 분야 IV: 일반적 수업
요약

제3장 맥락
설계 분야 V: 그룹화와 재그룹화
설계 분야 VI: 참여
설계 분야 VII: 편안함, 안전, 질서
요약

제4장 자기 조절
설계 분야 VIII: 소속감과 존중감
설계 분야 IX: 효능감과 주체성
설계 분야 X: 메타인지와 생활 기능
요약

제5장 CBE 마인드셋
학생들을 위한 CBE 기능과 과정
촉진과 평가로서 교육
성적 산출 및 보고를 위한 새로운 측정 방법
요약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