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평생교육론(4판)
저자 : 김한별
페이지 : 42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5,000원
  • 978-89-997-3319-2 93370
  • 2025-02-10
  • 크라운판
  • 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이 책은 오늘날 사회에서 개인이 살아가기에 필요한 능력들을 기르기 위한 중요한 개념인 '평생학습'을 다룬다. 평생학습은 시간적, 공간적, 형식적으로 학습의 기회를 확장하는 과정으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사회에 적응하고 성숙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를 위해 창의적 사고, 글로벌 스탠더드 이해, 다문화적 소양, 환경 감수성 등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첫 번째는 이론 편으로, 평생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적 입장을 다루며, 성인 학습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실천을 설명한다. 두 번째는 실제 편으로, 평생교육의 실천과 정책, 학교, 지역사회, 일터에서의 구체적인 사례를 다룬다. 이 책은 평생교육에 대한 입문서로,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목차

4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평생교육의 의미
1. 평생교육의 정의
1) 교육 시기의 확장
2) 교육 공간의 확장
3) 교육 형식의 확장
2. 평생교육 관련 개념
1) 성인교육
2) 계속교육
3) 사회교육
4) 순환교육
5) 민중교육
3. 평생교육 개념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의 이념과철학
1.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인문주의
2) 진보주의
3) 행동주의
4) 인본주의
2. 평생교육의 이념적 지향

제3장 안드라고지와 자기주도적 학습
1. 안드라고지의 개념
2. 안드라고지의 학습자에 대한 기본 가정
1) 자아개념
2) 경험의 역할
3) 학습 준비도 4) 학습 지향성
5) 학습 동기
6) 배움의 필요성 인식
3.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의
3)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비판적 이해
4) 자기주도성의 증진

제4장 전환학습과 비판적 성인학습
1. 전환학습
1) 전환학습의 의미
2) 의미 도식과 의미 관점
3) 성찰과 담화
2. 해방적 학습
1) 해방적 학습의 지향점
2) 은행예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3. 비판이론과 성인학습
1) 교육에 있어서 비판이론의 주요 관심
2) 비판이론과 평생교육의 가능성

제5장 경험학습의 이해
1. 경험학습의 의미
2. 경험학습의 과정: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3. 경험학습과 성찰: 쇤의 전문가 교육론
4. 무형식 학습과 상황학습
1) 무형식 학습
2) 상황학습

제6장 성인학습의 지도
1. 성인학습지도에 대한 입장: 프랫의 다섯 가지 관점
1) 지식의 전달
2) 사고 수준의 발달
3) 상황적 지식의 습득
4) 자아효능감의 성숙
5) 사회 개혁의 주체 양성
2. 성인학습지도의 실제
1)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질
2) 성인학습지도의 원리

제7장 평생교육 참여 현상
1. 참여 현상 연구의 필요성
2. 참여 동기와 참여 장애요인
1) 성인 학습자의 참여 동기
2) 교육 참여의 장애요인
3. 평생교육 참여 모형
1) 밀러의 힘-장 분석 모형
2) 루벤손의 기대-가치 모형
3) 보시어의 일치 모형
4) 크로스의 반응연쇄 모형
5) 다켄월드와 메리엄의 심리사회적 상호작용 모형
4. 참여 현상에 대한 구조적 접근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교육 프로그램의 의미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2.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주요 논의 주제
1)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
2)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3)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
1) 서베로와 윌슨의 이해 협상활동으로서 프로그램 개발
2) 카파렐라와 데프런의 상호작용적 모형

제9장 학습공동체
1. 공동체와 학습공동체
1) 공동체의 의미
2) 학습공동체의 의미
2. 학습공동체의 유형
1) 학습동아리
2) 지역학습공동체
3. 마을 만들기와 학습공동체
1) 마을 만들기에서 학습의 중요성
2) 마을 만들기를 통한 지역학습공동체 형성

제10장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1.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의미
1) 공동체로서 지역사회의 개념
2) 지역사회 개념에 비추어 본 평생교육
2.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천
1) 평생학습도시
2)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3) 시민대학
3.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주요 과제
1)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기반 구축
2) 지역주민들의 평생학습 참여 기회 지원
3) 평생학습 문화의 정착 및 확산
4) 정부 주도 평생교육 활성화의 한계 보완

제11장 학교와 평생교육
1. 평생교육 맥락에서의 학교와 학교교육: 세 가지 접근
1) 학교 기능의 다변화
2) 학교교육의 이념과 가치를 넘어서
3) 학습자로서 교사의 위상
2. 학교 평생교육의 실천 과제
1)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체제 강화
2) 학교 평생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변화
3) 학교 평생교육사의 배치
4) 학교의 조건과 지역사회 교육요구의 연결
5) 부모교육을 넘어 학부모 교육 실천
6) 교사의 학습문화 정착

제12장 인적자원개발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2. 인적자원개발의 영역
1) 개인 개발
2) 경력 개발
3) 조직 개발
3.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1)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
2)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4. 인적자원개발과 평생교육

제13장 평생교육의 주요 제도
1. 평생교육의 행정체제
2. 평생교육사
3. 학습 결과 인정제도
1) 평생학습계좌제
2) 학점은행제
3) 독학학위제

제14장 평생교육 지원의 주요 과제
1. 주요 대상별 평생교육 과제
1) 여성
2) 청소년
3) 노인
4) 장애인
5) 이주민
2. 사회적 약자를 위한 평생교육 지원
1) 평생교육이용권
2) 문해교육 지원
3. 모든 이의 삶을 위한 교육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