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개정판 역시 초판과 마찬가지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학생 평가 업무를 수행할 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초판 원고를 다음과 같이 새롭게 구성하였다. 첫째, 문항반응이론과 컴퓨터 검사를 다루는 새로운 장들을 추가하고, 초판에서의 연구계획서 관련 장들을 삭제하였다. 연구계획서 부분은 유진은, 노민정(2023)의 『초보 연구자를 위한 연구방법의 모든 것: 양적, 질적, 혼합방법 연구』를 참고하면 된다. 둘째, 초판에서는 SPSS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검사이론, 신뢰도 및 객관도를 설명하였는데, 상용 소프트웨어인 SPSS의 접근성 문제를 호소하는 독자가 있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개정판에서는 새로운 데이터를 활용한 스프레드시트 예시로 교체하였다. 부록에 같은 데이터에 대한 SPSS 예시도 정리하였으니, 상황에 따라 활용하면 된다. 셋째, 규준·준거참조평가, 문항의 종류와 특징, 수행평가, 정의적 영역의 평가 등을 보다 정교하게 다듬으며, 학교 현장에서 참고할 만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다. 넷째, 원고 전반에 걸쳐 최신 교육과정인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최대한 반영하였다. 준거참조평가의 변동분할점수 산출 프로그램도 최신 예시로 교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