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4판 서문
◆ 3판 서문
◆ 2판 서문
◆ 1판 서문
◉ 일러두기
제1부 교육과 교육평가
제1장 교육과 교육평가
1. 교육
2. 교육평가
제2장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1. 교육목표의 진술
2. 교육목표 분류
3. 교육평가와 교육과정과의 관계
제2부 교육평가의 분류
제3장 교수·학습진행에 의한 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4. 진단, 형성, 총합 평가의 비교
제4장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
1. 규준참조평가
2. 준거참조평가
3. 능력참조평가
4. 성장참조평가
5. 규준, 준거, 능력, 성장 참조평가의 비교
제3부 총평, 측정, 검사
제5장 총평, 측정, 검사
1. 총평
2. 측정
3. 검사
4. 검사, 측정, 총평, 평가의 관계
제6장 인지 영역과 정의 영역의 검사
1. 인지 영역의 검사
2. 정의 영역의 검사
제4부 문항제작
제7장 문항제작과 유형
1. 문항제작자의 자격
2. 문항제작 시 고려사항
3. 검사제작 절차
4. 좋은 문항의 조건
5. 문항 유형
제8장 선택형 문항제작
1. 진위형 문항
2. 선다형 문항
3. 연결형 문항
4. 배열형 문항
제9장 서답형 문항제작
1. 괄호형, 완성형 문항
2. 단답형 문항
3. 논술형 문항
제5부 문항분석과 점수보고
제10장 문항분석
1.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2.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제11장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
1. 검사점수
2. 규준점수
3. 준거점수
4. 점수보고
5. 학교생활기록부
제6부 타당도와 신뢰도
제12장 타당도와 공정성
1. 정의
2. 종류
3. 적용
4. 공정성
제13장 신뢰도와 채점자신뢰도
1. 정의
2. 개념
3. 종류
4. 신뢰도의 적용과 영향을 주는 요인
5.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6. 채점자신뢰도
제7부 수행평가, 컴퓨터화 검사, 디지털 평가
제14장 수행평가
1.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
2. 수행평가의 정의와 특징
3. 수행평가 개발절차
4. 수행평가의 장단점
제15장 컴퓨터화 검사
1. 컴퓨터화 검사의 정의
2. 컴퓨터화 검사의 발달
3. 컴퓨터 이용검사
4. 컴퓨터화 능력적응검사
제16장 디지털 평가
1. 디지털 평가로의 전환
2. 특징 및 구성요소
3. 디지털 평가의 발전과정
4. 적용 사례
5. 디지털 평가 개발 및 적용의 고려사항
제8부 교육평가의 과제와 방향
제17장 교육평가의 과제와 방향
1.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과제
2. 이론적인 측면에서의 과제
3. 교육평가의 방향
◆ 참고문헌
◆ 부록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