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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 영유아 교육과 보육
글로벌 이해
저자 : 양옥승
페이지 : 32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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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본
  • 수량
  • 20,000원
  • 978-89-997-3294-2 93370
  • 2024-12-3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남북한이 비록 불안정하고 적대적인 관계에 있다 할지라도 미래를 함께해야 한다는 사실을 당위로 받아들이고 남북한 영유아 교육·보육의 역사를 진지하게 탐구하다 보면 동질적인 부분을 발견하고 남북한 사이의 간극을 최소화할 방안도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분단 이후 동·서독에서 시행되었던 영유아 교육·보육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통일을 맞이함으로써 혼란과 진통을 겪었던 독일을 상기해 보면, 분단 이후 남북한 영유아 교육·보육의 역사에 대한 고찰은 통일한국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절차이고 과정이라 하겠다.이 책은 서론, 제1부 남한, 제2부 북한, 제3부 다른 나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에서는 건강과 행복은 영유아의 권리라는 전제하에 공공 시스템으로서 영유아 교육· 보육이 갖춰야 할 조건을 간단히 피력하였다. 제1부에서는 남한 영유아 교육·보육의 역사를 1945~1990년, 1991~2003년, 2004~2011년, 2012년 이후 등 네 시기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제2부에서는 북한 영유아 교육·보육의 역사를 1945~1975년, 1976~1994년, 1995년 이후 등 세 시기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제3부에서는 미국·중국·독일·스웨덴의 영유아 교육·보육 현황과 변천사를 기술하였다. 

목차

책을 펴내며

서론
건강과 행복은 영유아의 권리
분단 이전 한국의 영유아 교육·보육

제1부 남한
1945~1990년: 아동 중심 교육철학과 발달이론에 기초한 영유아 교육·보육
1991~2003년: 「영유아보육법」 제정과 어린이집 확대
2004~2011년: 「유아교육법」 제정과 유치원·어린이집 평가제 도입
2012년 이후: 유아교육과 영유아보육의 통합 추진

제2부 북한
1945~1975년: 마르크스·레닌주의와 조기 집단교육 이론에 기초한 영유아 교육·보육
1976~1994년: 주체사상과 사회주의교육학에 의한 「어린이보육교양법」 제정 및 유치원 1년 의무교육화
1995년 이후: 영유아 교육·보육의 정체

제3부 다른 나라
미국의 영유아 교육·보육
중국의 영유아 교육·보육
독일의 영유아 교육·보육
스웨덴의 영유아 교육·보육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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