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 난서증 ADHD 극복하기: 전 세계적 관점
저자 : Catherine McBride | 역자 : 조증열
페이지 : 36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288-1 93370
  • 2025-01-25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난독증, 난서증, ADHD 극복하기: 세계적 관점》은 난독증, 난서증, ADHD라는 세 가지 학습 장애를 한 권에서 다루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 조언을 제공하는 책이다. 저자 캐서린 맥브라이드는 전 세계 6개 대륙의 전문가, 부모, 교사, 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학습 장애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관점을 수집했다.
책은 각 장애의 기본 개념 설명과 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다루는 세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기 존중감 증진, 다중 언어 학습, 독해력 및 작문 능력 향상 방법도 제시한다. 부록에는 학습 요령, 멀티미디어 자원, 인지-언어적 기술 훈련법이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은 전문가, 교사, 부모뿐만 아니라 학습 장애를 이해하고자 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에게도 유익하다. 독자들은 학습 장애의 본질과 이로 인해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삶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저자 캐서린 맥브라이드는 퍼듀 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국제 읽기 및 쓰기 연구 분야의 전문가로 다수의 학회를 이끌었다.

목차

<font color=660000><b>제1장 전 세계 학습장애의 이해</b></font>
전 세계 학습장애의 정의
언어와 문자로서의 문화
언어·문자와 관련된 읽기장애의 차원
문화
경제적 자원과 학교 성적
지각, 인지 그리고 신경생물학
결론

<font color=660000><b>제2장 난독증의 이해</b></font>
무엇이 난독증을 야기하는가
난독증은 무엇인가
난독증 이해를 위한 인지-언어적 능력
환상적인 네 가지: 단어 읽기를 위한 인지적 구조
음운 민감성
형태소 인식
철자 지식
유창성
마무리

<font color=660000><b>제3장 난서증이란 무엇인가</b></font>
단어 쓰기와 단어 읽기의 구별
난서증의 기본 과정
난서증 유형의 분류
난서증을 넘어: 단어 쓰기장애의 장기적 결과
계획-작성-편집

<font color=660000><b>제4장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기초</b></font>
ADHD의 정의
ADHD와 자기-조절
ADHD와 동기: 정서 통제가 핵심이다
청소년과 성인 ADHD
무엇이 ADHD를 야기할까
ADHD와 뇌

<font color=660000><b>제5장 동반이환: 두 개 이상의 학습 혹은 정신건강장애</b></font>
동반이환 이해의 중요성
동반이환의 사례 연구: Ms. Amy
난산증
불안장애
우울증
결론

<font color=660000><b>제6장 다중 언어나 문자의 학습이 읽기/쓰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은 무엇인가</b></font>
외국어 학습의 다양한 맥락
어떻게 외국어를 배울까
난독증이 있는 사람을 위한 외국어 학습 조언
외국어 학습: 축복일까, 저주일까
가난과 외국어 학습
결론

<font color=660000><b>제7장 전 세계에서 난독증을 치료하는 최선의 방법</b></font>
게임을 통한 극복 전략
본문(텍스트)의 제시
보조 기술
추가 시간 제공하기
성인의 지원과 격려
난독증 아동에게 효과적이지 않은 것
처음으로 돌아가서: 난독증이 있는 아동을 돕는 읽기-관련 기술들

<font color=660000><b>제8장 난서증 아동을 돕는 방법 제안</b></font>
치료: 난서증의 유형별 쓰기장애 극복
다양한 형식과 매체를 사용하여 문자소 만들기
미세 운동 협응의 연습과 손 강화하기
양측 통합에 집중
복사 연습
쓰기 훈련
우회 전략

<font color=660000><b>제9장 ADHD 아동 돕기</b></font>
계획을 세워 함께 작업하기
구조 도입하기
아이들에게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어느 정도의 통제권 주기
ADHD가 있는 사람이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들
Barkley(2012)의 접근법: 계속 집중하고 구조화하기
정서적 유연성 유지하기
약물치료
최적의 ADHD 약물 사용 방법
ADHD 약물에 대한 더 솔직한 견해
결론

<font color=660000><b>제10장 학습을 위한 읽기와 쓰기: 독해와 작문 향상을 위한 제안</b></font>
언어
Snow의 독해 모형: 텍스트의 본질
작문의 예술
요약

<font color=660000><b>제11장 자존감과 학습장애</b></font>
학습장애 아동의 자존감 증진
강점 분야의 존중
무엇이 동기를 부여할까
나쁜 것을 피하고 좋은 것을 장려하기: 약물과 알코올은 안 되고 긍정적인 청소년 발달은 찬성한다부모도 지원이 필요하다
부모가 필요한 지원을 받는 방법
교사의 역할
교사를 위한 일반적인 조언

<font color=660000><b>제12장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b></font>
학습의 어려움
성장 마인드셋과 그릿을 가지고 꿋꿋이 나아가며
아이 전체에 초점 맞추기
결론

후기

부록 A 질문지 응답자
부록 B 난독증을 위한 국제기관
부록 C 난서증을 위한 국제기관
부록 D ADHD를 위한 국제기관
부록 E 난독증과 관련된 일상적 학습 문제를 돕는 실제적 요령
부록 F 읽기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온라인 무료 컴퓨터 게임과 앱 목록(각 언어별로 제공)
부록 G 난독증 및 관련 학습장애를 주제로 한 영화와 동영상 클립
부록 H 음운 인식과 형태소 인식 연습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