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로 그리는 개념기반 탐구학습
저자 : 조현영, 최화영, 송슬기, 박영주, 김빛나 | 역자 :
페이지 : 25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6,000원
  • 978-89-997-3271-3 93370
  • 2024-11-05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개념탐구’라는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엮어 낸 것이다. 이 책은 두 가지 측면에 주목하고자 한다. 하나는 개념탐구가 갖는 통념으로서 ‘지식에 대한 학습’에서 나아가 학습자의 자기 지식의 생성 과정으로서 학습자 성장의 관점으로의 접근, 또 다른 하나는 이러한 교육을 위한 학습 설계에서 초학문적 경험의 연계로서의 설계 원리에 대한 것이다. 물론 이 두 가지 모두 학습을 교수자의 관점에서 학습자의 관점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논리의 다양한 해석일 뿐이다. 저자들은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을 설명하기 위하여 IB의 수업과 평가, 중핵교육과정 전반에서의 설계적 특성들을 제시하고 그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저자들은 IB의 교과에서 비교과(중핵교과)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일관된 설계의 원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과 수업 및 평가 설계에 ‘개념’을 직간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방식은 개념에 대한 탐구가 어떻게 학습자 삶에 분산된 다양한 경험을 수렴시키는 과정인지 잘 보여 준다. 또한 IB가 학습자의 경험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경험을 시스템화하는 방식은 새로운 교육학의 연구 분야로서 학습 경험 디자인이라는 학습과학의 영역으로서 우리 교육 현장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또한 현장의 수업과 평가에 대한 관심과 고민을 갖는 수많은 교사와 교육 연구자에게는 『IB로 그리는 개념기반 탐구학습』이 학습에 대한 패러다임과 학습 생태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할 수 있는 작지만 의미 있는 경험으로 다가가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머리말

<font color=ff3300><b>제1장 개념 학습에 관한 IB의 접근: 역량을 교육과정-수업-평가에 담아내는 방법</b></font>
1. 탐구를 위한 조건: 개념기반의 수업과 평가의 설계
2. 수업 설계에서 개념의 활용
3. IB에서 개념에 접근하는 방법
4. 개념 학습의 설계 조건

<font color=ff3300><b>제2장 개념 이해를 위한 심층학습</b></font>
1. 깊은 이해를 위한 학습
2. 상황학습과 개념적 이해
3.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의 설계
4. 개념탐구학습

<font color=ff3300><b>제3장 개념탐구 과정으로서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b></font>
1. 탐구 과정으로서의 평가
2. 학습 내용과 평가의 일치
3. 유용한 피드백 및 피드포워드의 생성
4. 개념탐구 과정으로서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5. 학습자 포트폴리오의 활용
6. 성찰의 도구로서의 평가
7. 과정이 중시되는 탐구학습 환경 조성

<font color=ff3300><b>제4장 개념탐구 과정으로서의 융합 학습: IB 중핵형 활동 및 중핵교육과정을 중심으로</b></font>
1. 융합교육과 IB 중핵교육과정
2. IB 중핵교육과정을 통해 보는 융합교육
3. IB 프레임워크에서 드러나는 융합형 교수학습 설계의 특징
4. 융합교육 외현의 확장

<font color=ff3300><b>제5장 IB CAS 교육과정을 통해 살펴본 개념 학습에서의 학습자 주도성의 설계</b></font>
1. 학습자 주도성 논의의 확대
2. IB CAS 프로그램
3. IB CAS의 설계 원리
4. IB CAS 교육과정의 학습자 주도성과 개념 학습

<font color=ff3300><b>제6장 개념의 이해와 탐구 과정에서의 경험: TOK</b></font>
1. 개념의 이해: 추상적 지식과 수행적 사고의 차이
2. 탐구 경험으로서의 개념 이해: 과정에서 체화되는 사고의 방법(프레임워크)
3. 다양한 맥락적 경험으로서의 개념 이해: 개념적 렌즈를 통한 학제 간 연결
4. 사회적 참여 경험으로서의 개념 이해: 공유된 이해에 기반한 상호작용
5. 수행 중 성찰로서의 개념 이해

<font color=ff3300><b>제7장 심층학습을 위한 확장형 논술의 설계: IB DP의 EE 과정을 중심으로</b></font>
1. 심층학습을 위한 확장형 논술의 설계
2. IB EE 활동의 설계
3. 심층탐구를 유도하는 논술형 학습의 설계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