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 사회기술훈련 1
일상생활·학교생활을 돕는 적응 기술 (아동·청소년을 위한)
저자 : 채수정, 김주경, 김유나, 국주리, 박꽃초롱, 곽다미, 임승비 | 역자 :
페이지 : 32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9,000원
  • 978-89-997-3266-9 93180
  • 2024-10-3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나를 이해함으로써 다름을 이해하고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를 둘러싼 관계와 환경 안에 존재하는 나에 대한 인식을 통해 그러한 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나의 욕구와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욕구를 존중하고 감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자신을 관리하고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은 다양한 사회적 요구 안에서 조화롭고 건강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동시에 일치시키는 기본적인 능력이 된다.
집단은 사회의 축소판으로 더욱 실제적이며, 제시하는 활동을 집단에 적용함으로써 개인적인 관심과 생각, 감정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공통성을 발견하고 경험하는 동시에 나와 다른 관점을 통해 사회적 이해를 위한 다양한 자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개별적인 접근에서는 진행자가 그러한 역할을 대신하는 동시에, 자신의 행동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보다 적응적으로 수정 및 적용함으로써 성공적인 학습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추천사
1부 일상생활을 돕는 적응 기술
서론
1장 자기 인식
1. 나 이해하기
2. 나의 소속과 역할 알기
3. 나의 선호 알기
4. 나의 능력과 한계
5. 나의 강점과 약점
6. 나의 이미지 알기
7. 나의 역사 알기

2장 자기 관리
1. 나의 신체적 특징과 사이즈 알기
2. 나의 신체 관리하기
3. 일정 관리
4. 공간 관리
5. 용돈 관리

3장 자기 통제
1. 감정 인식하기
1) 나의 감정 알아차리기
2) 감정 신호 알아차리기
2. 부정적 감정 관리하기
1) 분노
2) 불안, 긴장
3) 우울
3. 스트레스 관리하기
4. 충동성 다루기


2부 학교생활을 돕는 적응 기술
서론
4장 학교생활을 위한 자기조절
1. 새 학기 준비(적응)하기
1) 학교 파악하기
2) 담임선생님 파악하기
3) 반 분위기 탐색하기
2. 규칙, 지시 따르기
1) 우리 반규칙 알아보고 지키기
2) 수업 방해 행동 알고 하지 않기
3. 수업 준비하기
1) 시간표 관리하기
2) 준비물 챙기기
3) 숙제하기
4) 모둠, 조별 과제 참여하기
5) 토론 참여하기
6) 예외 상황 대처하기
4. 또래(학급) 활동
1) 나와 맞는 또래 집단 찾고 친해지기
2) 쉬는 시간, 점심 시간 친구와 보내기
5. 공간 관리
1) 사물함, 책상 관리하기
2) 내 주변 관리하기
6. 스트레스 관리
1) 새 학기 스트레스 대비하기
2) 시험 불안, 스트레스 관리하기

5장 특별 활동
1. 교내 활동
1) 학급 내 친목 활동(알뜰시장)
2) 학급 내 친목 활동(마니토-비밀친구)
3) 교내 활동(선거)
4) 체육대회
5) 축제
2. 교외 활동
1) 현장체험학습
2) 숙박 활동(수련회, 수학여행 등)

6장 경험중심 사회기술훈련
1. 사전 준비
2. 외출 계획 세우기
3. 외출 모의훈련
4. 외출 및 외출 평가

7장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
1. 학부모 총회
2. 공개수업 참관하기
3. 학부모 상담 준비하기
4. 치료 상황 공개 여부
5. 반 모임
6. 교외 활동(수련회, 수학여행)

8장 학교폭력 대처 가이드
1. 학교폭력의 정의 및 유형
2. 학교폭력의 심의 절차
3. 교급별 학교폭력 부모 대응 방식
4. 자녀가 학교폭력 피해/가해 학생일 경우
5. 학교폭력 Q&A

참고문헌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