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플립러닝(NABI) 교수설계 및 수업전략
게임처럼 배우면 얼마나 좋을까
저자 : 최정빈, 김민철, 최정혜 | 역자 :
페이지 : 22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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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78-89-997-3253-9 93370
  • 2024-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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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21세기의 교육은 급변하는 기술 발전과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재고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을 고민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특히 학습의 동기부여와 몰입을 이끌어 내는 방법에 대한 고민은 교육 현장의 주요 과제로 부상했다. 이 책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게임의 흥미와 재미를 학습에 접목시킬 수 있는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게임처럼 공부하기’라는 개념은 처음에는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 있다. 많은 사람이 게임을 단순한 오락으로만 생각하고, 교육과는 거리가 멀다고 여길 수 있다. 그러나 게임이 제공하는 몰입감, 도전, 성취감 등의 요소는 학습에서도 충분히 적용될 수 있으며, 오히려 학습의 질을 높이고 학습자들의 참여를 극대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게임의 구조와 원리를 어떻게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탐구한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게임처럼 공부하기
1. 공부는 재미있는 것인가
2. 게임은 왜 재미있는가
3. 게임에 관한 오해 몇 가지
4. 학습자 주도형 공부는 왜 필요한가
5. 게임과 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
6. 게임을 학습에 활용한 사례
7.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무슨 뜻인가

제2장 동기부여를 만드는 게임 디자인의 원리
1. 동기부여를 만드는 최적의 모형, 게임
2 몰입
3. 자기결정이론과 몰입의 상호작용
4. 게임 디자인의 방법론: 몰입을 경험하게 하는 게임의 코어메커닉
5. 코어메커닉을 구성하는 게임의 요소와 게임 다이내믹스

제3장 게임처럼 학습하는 배움 경험 디자인
1. 게임처럼 배운다는 것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특징’
2. 어떻게 게임처럼 배우게 할 것인가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방법’
3. 게임처럼 가르치고 배우기는 어려운가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몇 가지 오해’
4. 우리는 그동안 어떻게 가르쳤는가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전통적 교육 방식의 한계'
5. 전통적인 학습방식의 변화를 위한 고민 ‘NABI 교수·학습모형 탄생 배경’

제4장 게임처럼 가르치고 배우기
1.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플립러닝 'NABI 교수·학습모형'
2. 교육게이미피케이션에서의 교수자 역할
3. 교육게이미피케이션을 위한 학습전략

제5장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플립러닝 교수·학습설계
1. 영어학개론: 메타인지 강화 학습
2. 게임 기획서 작성: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제6장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그것이 궁금하다!
1. 게임 관련 Q&A
2.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관련 Q&A
3. 플립러닝 관련 Q&A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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