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심리적 소진의 예방과 대처방법
저자 : Barbara Larrivee | 역자 : 유형근, 문가람, 정연홍, 최지혜, 김하민
페이지 : 32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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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78-89-997-3210-2 93180
  • 2024-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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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 책은 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과정에 관해서 탄탄한 이론적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실용적인 전략과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먼저 1부에서는 심리적 소진의 문제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2부에서는 이를 예방하거나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1부 ‘교사의 스트레스와 소진 이해하기’에서는 교사의 스트레스, 소진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소진의 일반적인 특징과 소진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적·개인적 특성을 확인하고 교사의 감정과 정서를 다루고 있다. 2부 ‘스트레스와 소진의 예방 및 극복 방법’에서는 교사들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정서적 균형과 심리적 안녕감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하고 실제적인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이 책은 교사의 스트레스 및 심리적 소진에 대하여 다학문적 관점에서 다루고 교사가 이를 예방하고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학교와 일상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특히 심리적 소진에 대한 방어력을 키우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개인 연습 활동을 구체적인 지침으로 제공함으로써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리적 소진을 예방 및 해결하려는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 그리고 더 나아가 심리적 소진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들도 쉽게 읽고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font color=ff3300><b>1부 교사의 스트레스와 소진 이해하기</b></font>

<font color=ff3300><b>1장 스트레스와 소진의 결과</b></font>
1. 스트레스와 그 충격
2. 교사의 스트레스와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3. 소진경험 가능성이 높은 교사들

<font color=ff3300><b>2장 소진과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 특성</b></font>
1. 소진과 안녕감에 대한 여러 가지 모델
2.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 특성 연구
3.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 특성 연구
4. 일과 삶의 균형 유지

<font color=ff3300><b>3장 소진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지지의 중요한 역할</b></font>
1. 동료 및 상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
2. 시스템 지원
3. 서로 지지하는 마음가짐 조성하기
4. 스트레스를 받는 교사를 위한 학교 차원의 위기 개입 계획

<font color=ff3300><b>4장 가르치는 일은 감정 노동이다</b></font>
1. 감정 노동: 직장에서 감정 다스리기
2. 감정 노동과 교사
3. 교사가 지켜야 할 감정 표현규칙에 도전하기
4. 감정 조절과 대처 전략
5. 교사가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font color=ff3300><b>5장 교사의 감정이 중요한 이유</b></font>
1. 감정 유발 요인과 뇌
2. 부정적인 감정과 감정과잉
3. 교사의 분노 표현
4. 교사가 감정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font color=ff3300><b>2부 스트레스와 소진의 예방 및 극복 방법</b></font>

<font color=ff3300><b>6장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학생 및 학급행동 관리 방법</b></font>
1. 학급관리와 교사의 스트레스 및 소진
2. 교사의 소진과 회복 사이클
3. 학생들과 관계 형성의 중요성
4. 교사의 성찰과 학급관리
5. 존중하는 대화와 진솔한 의사소통 공간으로 학급 만들기

<font color=ff3300><b>7장 파괴적인 사고방식 수정하기</b></font>
1. 비합리적인 신념에 도전하기
2. 자기패배적인 사고 바꾸기
3. 파괴적인 사고 패턴을 반박하고 바꾸기 위한 전략

<font color=ff3300><b>8장 자기 자신과 소통하는 방법 바꾸기</b></font>
1.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자기 대화 줄이기
2.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자기 대화의 유형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전략
3. 가혹한 심판자를 현실적인 안내자로 바꾸기

<font color=ff3300><b>9장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 배우기</b></font>
1. 마음챙김 기르기
2.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
3. 감정 관리의 통로로서 마음챙김 연습하기
4. 호흡의 힘
5. 이완 기술
6. 스트레스 없는 삶의 기술

<font color=ff3300><b>10장 건강한 교사가 되는 방법: 탄력성, 낙관성, 희망 유지하기</b></font>
1. 성격 강점 구축하기
2. 안녕감 증진하기
3. 낙관성과 희망 기르기

에필로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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