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역자 서문
◆ 현대학습이론 2판을 펴내며
◆ 편저자 서문
<font color=#2E2E2E><b>1. 인간의 학습에 대한 하나의 포괄적 이해</b></font>
Knud Illeris
배경 및 기본 가정
두 가지 기본적인 과정과 학습의 세 차원
일상적인 학교생활의 예
네 가지 학습 유형
학습 장애물
내외적 학습조건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2. 사회적 인간이 되기 위한 학습 내가 되기 위한 학습</b></font>
Peter Jarvis
도입
인간학습에 대한 이해
인간학습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을 지향하며
한 인간의 평생학습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3. 무슨 ‘모양(form)’이 전환하는가 전환학습에 관한 구성적·발달론적 접근</b></font>
Robert Kegan
도입
전환학습과 그것의 성공의 문제
정보학습과 전환학습
무슨 모양이 전환하는가 ― 인식론의 구심성
평생에 걸친 현상으로서의 전환학습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4. 확장학습 활동이론의 재개념화를 위하여</b></font>
Yrjö Engeström
도입
활동이론의 세대와 원칙들
확장학습 ― 새로운 접근 방식
헬싱키 아동건강센터의 학습과제
학습의 주체는 누구이고 어디에 있는가
그들은 왜 학습하며, 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하도록 하는가
그들이 학습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 핵심 행동은 무엇인가
결론: 학습발달의 방향성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5. 프래그머티즘: 창의적인 상상력으로서의 학습</b></font>
Bente Elkjaer
도입
프래그머티즘의 출현
지식 사건(knowledge-affair)으로서의 경험의 개념
삶(lives)과 생활(living)로서의 경험의 개념
기초는 반사궁(reflex arc)에 대한 비판이다
Dewey의 정교한 경험 개념
실천 vs. 경험
지식의 통로로서의 탐구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6. 성인학습이론: 진화 및 미래 방향</b></font>
Sharan B. Merriam
도입
성인학습에 관한 기초 이론들
성인학습의 맥락기반 모델
성인학습 분야의 최근 이론
성인학습의 미래 이론 구축 및 실천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7. 학습모델: 학습전략의 효과 최적화</b></font>
John A. T. Hattie & Gregory M. Donoghue
도입
학습모델
입력과 결과
학습 에이전트
학습전략
논의와 결론
감사의 말씀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8. 전환학습이론</b></font>
Jack Mezirow
도입
기초
전환학습이론
이슈
전환학습에 관한 관점
대학원 성인교육에서 전환학습 촉진하기
성인의 앎에 대한 보편적 차원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9. 이해를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b></font>
Howard Gardner
도입
접근 방식의 일반화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10. 학습의 정서적 차원</b></font>
Carolyn Jackson
도입
정서와 감정의 개념화
두려움, 불안 그리고 학교 교육
교육 분야에서의 두려움/불안 연구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11. 전기학습 - 평생학습 담론 안에서</b></font>
Peter Alheit
도입
거시적 관점: 교육시스템 재편으로서 평생학습
미시적 관점: 전기학습의 현상학적 측면
국제 평생학습 의제에 대한 새로운 연구질문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12. 자기(the self)의 생애사</b></font>
Mark Tennant
도입
자기
정체성
주체성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13. 문화, 정신 그리고 교육</b></font>
Jerome Bruner
계산주의와 문화주의
정신이론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14. 경험, 페다고지 그리고 사회적 실천들</b></font>
Robin Usher
경험, 페다고지 그리고 사회적 실천들
라이프스타일 실천들
직업적 실천들
고백적 실천들
비판적 실천들
현대 성인학습의 맥락에서 경험 재고하기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15. 청소년의 ‘정상학습의 문제들’: 근본적인 문화적 신념의 맥락에서</b></font>
Thomas Ziehe
청소년의 학습 스타일에 대한 상징적 맥락으로서의 기본 신념
근본적인 신념의 현대화
청소년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구조화를 지지하는 의미의 필요성
<font color=#2E2E2E><b>16. 학습에 대한 사회적 이론</b></font>
Etienne Wenger
도입
개념적 관점: 이론과 실천
참고사항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17. 전이학습과 성찰적 퍼실리테이션 일자리를 위한 학습 사례</b></font>
Danny Wildemeersch & Veerle Stroobants
도입
성찰적 및 제한적 활성화 사이에서
전이학습
전이학습에 관한 교육적 관점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2E2E2E><b>18. 학습의 정치 중단하기</b></font>
Gert Biesta
도입: 학습, 학습, 학습
‘학습’의 문제
학습의 정치
학습의 탈자연화는 학습의 재정치화이며, 학습의 재정치화는 학습의 탈자연화를 요구한다
학습 없는 해방
예시: Foucault와 위반의 실천(practice of transgression)
결론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