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제 다양한 문화를 가진 다양한 사람의 독특성을 이끌어 내어 이를 조화롭게 통합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언어적·문화적 다양성을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출발점으로 인식할 수 있는 교실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문화교육 담당자의 다문화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교육정책적·제도적 지원도 뒤따라야 한다.이상과 같은 점에 초점을 두어 이 책은 제1부와 제2부로 나누어 총 13장으로 구성하였다.제1부는 주로 문화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적 측면으로서 문화의 이해, 다문화주의의 이해, 다문화교육의 이해, 다문화역량의 이해, 다문화 교사교육 그리고 다문화교육 정책 등 6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제2부는 주로 다문화교육의 실제 또는 실천에 관련된 내용으로서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유아 다문화교육의 이해, 누리과정과 유아 다문화교육, 유아 다문화교육 교수-학습 방법, 유아 다문화교육 환경, 유아교사와 다문화교육, 유아 다문화교육을 위한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그리고 유아 다문화교육의 실제 등이다.이 책은 유아 다문화교육 관련 예비교사, 현직교사 그리고 유아 다문화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아 다문화교육의 개념, 내용과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문화-다문화교육-다문화역량-유아 다문화 교사교육의 실제’라는 맥락에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유아 다문화교육을 집필하고자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