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수학습방법(2판)
(강의용PPT)
저자 : 민경훈, 김미숙, 김선미, 김신영, 김영미, 김지현, 이가원, 장근주, 조대현, 조성기, 주희선, 현경실 | 역자 :
페이지 : 28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2,000원
  • 978-89-997-3170-9 93370
  • 2024-08-20
  • 4x6배판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내용

이 책은 음악을 지도하는 교사와 문화예술교육사의 음악지도자적 역량을 강화시켜 주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음악교육 이론과 다양한 교수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제1부 교수학습이론’ ‘제2부 교수학습방법’ ‘제3부 수업설계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부에서는 과목 소개, 교수학습의 과정 이해, 학습이론과 동기이론의 이해, 학습자 중심 음악교육 환경 구성과 그 의미, 대상별·수업단계별·지도영역별 창의적인 동기유발 사례, 음악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와 실제를 다룹니다.제2부에서는 20세기를 주도한 음악교육 지도자들의 다양한 음악 지도 방법을 제시합니다. 여기에서는 자크-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스즈키, 고든의 음악 지도 방법이 소개됩니다. 더 나아가 포괄적 음악성, 스마트러닝, 통합적 교수학습을 제시합니다. 제2부에서 특히 1판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2판에서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 코로나19 시기 이후에 확연하게 달라진 디지털 매체의 활용에 대한 내용이 더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제3부에서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위한 수업설계를 다룹니다. 여기에서는 학교의 교사와 문화예술가 간의 협력 수업, 그리고 음악 지도안의 예시를 소개합니다.이 책이 음악을 지도하는 교사와 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을 가진 모든 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목차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b>제1부 교수학습이론</b>

제1장 과목 소개
1. 과목의 성격
2. 과목의 목표
3. 과목의 운영
4. 과목의 구성 및 내용

제2장 교수학습의 과정 이해
1. 음악교수학과 음악교수법의 이해
2. 교수학과 교수법의 필요성
3. 음악교수학의 과정
4. 교수법

제3장 학습이론과 동기이론의 이해
1. 학습이론
2. 동기이론

제4장 학습자 중심 음악교육 환경
1. 구성주의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
2. 학습자 중심 음악학습 환경의 유형
3. 음악학습 환경에 대한 전망

제5장 대상별·수업단계별·지도영역별 창의적인 동기유발 사례
1. 대상별 특징에 따른 이해
2. 수업단계별 특징에 따른 이해
3. 지도영역별 특징에 따른 이해
4. 동기유발 사례

제6장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
1. 교수학습 모형
2. 교수학습 모형의 유형
3. 교수학습 모형의 선정

제7장 음악 교수학습 모형
1. 탐구학습 모형
2.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모형
3. 협동학습 모형
4. 반응중심학습 모형


<b>제2부 교수학습방법</b>

제8 장 자크-달크로즈 교수법
1. 에밀 자크-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2. 자크-달크로즈의 음악교육 철학
3. 자크-달크로즈의 음악교육 방법
4. 교수학습의 적용

제9장 코다이 교수법
1. 졸탄 코다이(Zoltán Kodály, 1882~1967)
2. 코다이의 음악교육 철학
3. 코다이의 음악교육 방법

제10장 오르프 교수법
1. 칼 오르프(Carl Orff, 1895~1982)
2. 오르프의 음악교육 철학
3. 오르프의 음악교육 방법
4. 오르프 교수법의 실제

제11장 스즈키 교수법
1. 스즈키 신이치(Suzuki Shinichi, 1898~1998)
2. 스즈키의 음악교육 철학
3. 스즈키의 음악교육 방법

제12장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1. 에드윈 고든(Edwin GordonEdwin Gordon, 1927~2015)
2.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3. 수업의 실제

제13장 포괄적 음악성
1. 포괄적 음악성의 개념
2. 포괄적 음악성의 배경
3. 포괄적 음악성과 관련된 프로그램
4. 포괄적 음악성의 원리와 실제

제14장 스마트러닝
1. 모바일 환경의 확산과 스마트러닝의 등장
2. 다양한 스마트러닝 학습유형

제15장 통합적 교수학습
1. 통합적 교수학습의 이해
2. 음악교과에서의 통합적 교수학습의 적용
3. 통합적 교수학습의 실천방안


<b>제3부 수업설계 실습</b>

제16장 음악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실습
1. 수업설계
2. 수업 구성하기
3. 지도안 예시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