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font color=#F2CE00><b>제1장 읽기 연구 개관</b></font>
1. 읽기란 무엇인가
2. 문어와 구어와의 관계
1) 읽기의 독특한 점은 무엇인가
2) 신호의 물리적 형태
3) 사회적 상황을 고려한 메시지 설계
4) 읽기를 배우기 시작하는 학생은 어떤 문제에 직면하는가
5) 요약
3. 읽기발달과 읽기장애를 연구하는 방법
1) 읽기를 평가하는 방법
2) 읽기발달과 읽기장애 연구를 위한 실험 설계
3) 요약
○ 이 책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개요
○ 핵심 요약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font color=#F2CE00><b>제2장 능숙한 단어 읽기</b></font>
1. 단어 읽기: 평가와 변이의 원인
1) 단어 읽기의 의미
2) 단어 재인에 영향을 미치는 어휘 관련 요인: 빈도와 습득 연령
3) 단어 재인에 영향을 미치는 어휘 하위 요인: 규칙성, 일관성, 형태론
4) 단어 재인에 대한 문맥의 영향
5) 요약
2. 능숙한 단어 재인 모델
1) 이중경로 연쇄 모델
2) 삼중 모델: 읽기의 연결주의 모델
3) 두 모델 비교
4) 요약
○ 핵심 요약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font color=#F2CE00><b>제3장 능숙한 읽기이해자</b></font>
1. 우리가 잊는 것과 기억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우리는 무엇을 잊는가
2) 우리는 무엇을 기억하는가
3) 요약
2. 국소적 응집성과 전반적 응집성
1) 결속 장치: 대용어와 절간 접속사
2) 추론
3) 배경지식
4) 요약
3. 텍스트 표상 모델
1) 표상의 특성
2) 언어 입력의 역할
3) 처리 과정의 순환
4) 텍스트 언어를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처리 과정과 메커니즘은 구체적인가
5) 요약
○ 핵심 요약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font color=#F2CE00><b>제4장 단어 읽기 학습</b></font>
1. 단어를 읽는 방법
1) 일견 단어 읽기
2) 음운론적 재부호화
3) 유추해서 읽기
4) 문맥을 통한 예측
5) 요약
2. 단어 읽기발달을 돕는 기술과 지식
1) 인쇄물 인식
2) 문자 지식의 중요성
3) 음운처리 능력
4) 형태론적 지식
5) 요약
3. 단어 읽기발달 단계
1) 알파벳 전 단계
2) 부분적 알파벳 단계
3) 완전 알파벳 단계
4) 통합 알파벳 단계
5) 요약
4. 읽기발달을 주도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음운인식이 단어 읽기의 전제조건 또는 촉진자라는 근거
2) 음운인식이 읽기 학습의 결과라는 근거
3) 요약
○ 핵심 요약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font color=#F2CE00><b>제5장 읽기이해 발달</b></font>
1. 단어 읽기, 듣기이해, 읽기이해 간의 관계
1) 단어 읽기와 읽기이해
2) 읽기이해와 듣기이해
3) 요약
2. 읽기이해를 지원하는 기술과 지식
1) 단어
2) 문장 이해
3) 담화 기술
4) 요약
3. 읽기이해 발달
1) 종단 연구를 통한 증거: 어떤 기술이 읽기이해 발달을 예측하는가
2) 상호 관계의 증거
3) 요약
○ 핵심 요약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font color=#F2CE00><b>제6장 발달성 난독증</b></font>
1. 발달성 난독증: 정의와 특성
1) 발달성 난독증: 정의
2) 발달성 난독증: 특성
3) 요약
2. 난독증 이론
1) 언어기반 설명: 음운 결함 이론
2) 발달성 난독증의 감각 이론
3) 요약
3. 하위 유형에 대한 고찰: 모든 난독증 아동이 동일한가 아니면 다양한 유형의 난독증이 존재하는가
1) 단일결함 대 이중결함 난독증
2) 표면 대 음운 난독증
3) 요약
4. 전생애에 걸친 난독증: 전조증상, 보상 및 결과
1) 전조증상 확인: 가족력 연구
2) 전생애에 걸친 난독증: 보상의 증거
3) 난독증의 결과: 매튜 효과
4) 요약
○ 핵심 요약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font color=#F2CE00><b>제7장 읽기이해 어려움</b></font>
1. 읽기이해 어려움이란 무엇인가
1) 읽기이해 어려움 혹은 구어이해 어려움
2) 텍스트 이해의 실패: 문제는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3) 요약
2. 담화 이해 실패의 요인
1) 담화 이해의 기초: 단어와 문장 이해
2) 내용 통합하기: 텍스트 의미 표상 구성하기
3) 요약
3. 담화 이해 실패의 원인
1) 인과 관계: 연구 설계 문제
2) 인과 관계: 증거
3) 요약
4. 담화 이해 부진의 결과
1) 한 번 읽기이해 부진 독자가 되면 계속적으로 읽기이해 부진 독자인가
2) 이해 결함에 대한 광범위한 함의
3) 요약
○ 핵심 요약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font color=#F2CE00><b>제8장 교육과 중재</b></font>
1. 단어 읽기 교육과 중재
1) 단어 읽기를 지원하는 기술과 지식에 관한 교육
2) 단어 읽기 방법에 대한 교육
3) 요약
2. 읽기이해 교육과 중재
1) 특정 담화 이해 기술과 지식 중재
2) 일반적인 읽기이해 전략 교육
3) 요약
3. 읽기발달 지원과 교육
1) 공식적 교육: 읽기 교육에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2) 비공식적 교육: 가정에서 언어와 문해력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
3) 요약
○ 핵심 요약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font color=#F2CE00><b>제9장 읽기 평가</b></font>
1. 평가에서 중요한 문제
1) 평가의 목적
2) 신뢰도와 타당도
3) 요약
2. 단어 읽기 평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평가하는가
1) 단어 읽기의 어떤 측면을 평가해야 하는가: 단어, 비단어 및 유창성
2) 언제 단어 읽기와 그 전조를 평가할 수 있는가
3) 단어 읽기는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4) 단어 읽기 평가와 관련된 타당도 문제
5) 요약
3. 읽기이해 평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평가하는가
1) 읽기이해의 어떤 측면을 평가해야 하는가
2) 언제 읽기이해와 그 전조를 평가할 수 있는가
3) 읽기이해는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4) 읽기이해 평가의 타당도
5) 요약
○ 핵심 요약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font color=#F2CE00><b>제10장 읽기의 단순 관점: 읽기발달 및 읽기장애 연구를 위한 틀</b></font>
1. 읽기의 단순 관점: 개요
2. 읽기의 단순 관점과 읽기발달
1) 능숙한 읽기
2) 읽기발달: 기초 기술
3) 읽기 단순 관점과 읽기발달
3. 읽기의 단순 관점과 읽기장애
4. 읽기의 단순 관점: 평가
5. 읽기발달과 읽기장애: 임상적 시사점
○ 결론
○ 추가 읽기자료
○ 용어 정의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