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적 상호작용 핸드북(원서 2판)
지적 장애와 자폐 아동을 위한
저자 : Dave Hewett | 역자 : 이경아, 김희영, 안유인
페이지 : 27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3,000원
  • 978-89-997-3105-1 93180
  • 2024-06-3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집중적 상호작용’은 발달 초기 단계와 이후 발달 단계에서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는 자폐인들에게 기본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치료법 중 하나이다. 자폐인과 대화상대자 간의 교감을 바탕으로 타인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고, 나아가 대화에 참여하는 자폐인이 먼저 상호작용을 시작하도록 유도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 책은 집중적 상호작용 실무자들이 지적 장애·자폐 아동들과 평범하고 일상적인 상호작용 파트너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집중적 상호작용 실무자에게는 융통성 있는 범위의 행동이 필요하며, 실무자인 당신이 바로 의사소통과 활동의 주된 장비가 된다.

목차

<font color= FF3300><b>역자 서문</b></font>

<font color= FF3300><b>제1부 인간의 의사소통 및 집중적 상호작용의 배경</b></font>

<font color= 663333><b>제1장 인간의 의사소통의 본질</b></font>

<font color= 663333><b>제2장 집중적 상호작용의 배경</b></font>
1. 집중적 상호작용의 역사
2. 집중적 상호작용이란 무엇인가
3. 누구를 위한 집중적 상호작용인가
4. 집중적 상호작용은 무엇을 가르치는가-의사소통의 기본 원칙
5. 우리 서비스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업무 특성

<font color= 663333><b>제3장 인간은 어떻게 의사소통을 배우기 시작하는가 </b></font>

<font color= FF3300><b>제2부 집중적 상호작용 실행의 실용성</b></font>

<font color= 663333><b>제4장 집중적 상호작용의 준비</b></font>
1. 집중적 상호작용의 목적과 결과
2. 집중적 상호작용의 원리
3. 집중적 상호작용 세션은 어떤 것인가
4. 준비
5. 관찰
6. 팀 구성(준비)

<font color= 663333><b>제5장 시작하기</b></font>
1. 시작: 접근하기
2. 첫 번째 시도
3. 초기 성공 및 발전

<font color= 663333><b>제6장 추가적 및 지속적 진전(진행)</b></font>
1. 진전 활동 및 세션 작동과 ‘급등’
2. 진전 결과 인식
3. 중장기적 가능성
4. 결국, 얼마나 진전될 것인가

<font color= 663333><b>제7장 활동 기록 및 프로세스 유지</b></font>
1. 관찰과 기록
2. 관찰
3. 작업에 대한 기록
4. 비디오를 통한 기록
5. 비디오 증거 사용
6. 비디오 증거를 사용하여 ‘실천 공동체’ 생성
7. 데이터 사용 및 구성
8. 행운을 빕니다

<font color= 663333><b>제8장 집중적 상호작용 결과 보고서</b></font>

<font color= 663333><b>제9장 일터(직장)에서의 집중적 상호작용 지원</b></font>
1. 환경
2. 집중적 상호작용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최적의 작업 환경
3. 체계적·조직적 협업
4. 세팅: 특수 학교 및 단체
5. 집중적 상호작용과 다른 작업/접근 방식의 통합
6. 집중적 상호작용의 세 가지 좋은 기본 원칙
7. 세팅: 성인 주거 및 주간 서비스
8. 세팅: 상호작용 카페

<font color= 663333><b>제10장 자폐증과 집중적 상호작용, 그리고 더 유능한 사람들과의 집중적 상호작용</b></font>
1.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그리고 대인 간 의사소통
2. 자폐증과 사회적 의사소통
3. 자폐증과 언어-더 유능한 사람이라고 하면 누구를 생각하게 되는가
4. 대면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행동

<font color= 663333><b>제11장 가정에서 집중적 상호작용 실행</b></font>
1. 연결 방법 배우기
2. 순간과 장소 찾기
3. 가끔 그는 몸 상태가 안 좋다
4. 다른 가족들과 친구들
5. 전문가와 관계 맺기
6. 가족의 기록 보관
7. ‘실천 공동체’ 안의 부모

<font color= FF3300><b>제3부 이슈, 주제 및 커뮤니티</b></font>

<font color= 663333><b>제12장 일부 관련 이슈 및 주제</b></font>
1. ‘연령 적합성’ 및 발달 적합성
2. 신체적 접촉
3. 비디오 기록 사용
4. 도전적 행동

<font color= 663333><b>제13장 집중적 상호작용 커뮤니티</b></font>
1. 집중적 상호작용 ‘실천 공동체’
2. 집중적 상호작용 교육기관
3. 집중적 상호작용 뉴스레터
4. 집중적 상호작용 지역 협력단체
5. 웹상의 집중적 상호작용
6. 다른 나라들의 집중적 상호작용

<font color= FF3300><b>찾아보기</b></font>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