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재의 내용은 이론과 실제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먼저, 유아과학교육 관련 이론에서는 실제적인 과학교육에 앞서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과학적 소양의 중요성과, 과학교육의 역사적 흐름과 최근 동향 고찰을 통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유아과학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유아과학교육 실제에서 제10장은 개정된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아동중심·놀이중심의 자연탐구 놀이를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제11장은 일과 중 경험할 수 있는 과학활동을 이론편에서 제시한 네 가지 접근법(자연탐구적 접근, 문학적 접근, 창의적 실험 접근, 요리활동 접근)에 따라 예비 교사와 현장의 교사들이 과학을 친숙하고 정감 있게 받아들여 영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과학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