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Giacomo Vivanti, Ed Duncan, Geraldine Dawson, Sally J. Rogers | 역자 : 허은정, 한상민, 신지명, 김민영
페이지 : 288p
내용
덴버 모델을 이용한 조기 개입 프로그램(ESDM)은 자폐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조기에 시작하는 근거 기반 개입이다. 이 책은 그룹 환경에서 ESDM이 갖는 장단점과 이를 위한 준비 사항 그리고 효과성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사회적 학습 기회를 극대화하고 가족과의 협력을 강조하는 중요한 도구로서 그룹 ESDM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역자 서문
추천사
<font color=A566FF><b>제1장 자폐의 조기 학습</b></font>
초기 발달과 학습
또래로부터 배우기
조기 학습의 뇌와 인지적 기반
조기 학습과 전형적인 발달에 대한 요약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학습
자폐의 원인은 무엇인가
자폐는 어떻게 학습을 방해하는가
자폐와 학습: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A566FF><b>제2장 그룹 기반의 ESDM: 기원, 원리 및 전략</b></font>
왜 자폐를 개입해야 하는가
왜 조기에 집중적으로 개입해야 하는가
왜 ESDM인가
ESDM의 원리
ESDM에서 G-ESDM으로 확대
자폐를 위한 그룹 개입의 잠재적 우려 사항들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A566FF><b>제3장 G-ESDM에서 치료 목표 만들기</b></font>
G-ESDM의 개별 학습 목표
학습 목표 구성
학습 목표와 교육 단계의 숙달을 정의하는 기준 식별하기
환경적 고려 사항: 모든 환경이 개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동일한 기회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측정 항목의 개선: G-ESDM에서 데이터 수집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A566FF><b>제4장 G-ESDM 팀 및 학습 환경 구축</b></font>
G-ESDM 팀 설계
G-ESDM 교실 설계
G-ESDM 플레이룸의 다양한 학습 영역
놀이 활동 센터
소그룹 및 대그룹 영역
다른 영역들
영역 간 전환
물리적 공간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A566FF><b>제5장 G-ESDM 교실 커리큘럼 개발</b></font>
G-ESDM의 커리큘럼 활동: 그룹 루틴 내에 개별 아동의 목표 통합하기
자폐 아동을 위한 직접 교수를 일상생활에 포함하기
이를 실현하는 방법: 팀 협력 및 매일의 ‘합동연주회’
전환 지원
G-ESDM에서의 역할과 책임
개입은 계획한 대로 진행되고 있는가: G-ESDM 내의 충실도 측정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A566FF><b>제6장 G-ESDM 치료 전략</b></font>
개입의 맥락
G-ESDM에서 사용되는 개입 전략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A566FF><b>제7장 또래 상호 작용 및 사회적 참여를 통해 학습 촉진하기</b></font>
조기 학습에서의 또래 역할
통합 환경에서 사회적 참여 구상하기
올바른 분위기 조성: 통합을 위한 철학적 준수 및 실질적인 지원
통합 환경에서의 개별화된 목표
또래를 참여시키는 교육 전략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A566FF><b>제8장 아동이 진전을 보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b></font>
왜 몇몇 아동은 개입 프로그램에 빠르게 반응하는 것에 실패하는가
언제 교육 방식을 변경해야 하는가
만약 아동이 학습하지 않으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아동이 여전히 배우지 않는다면
G-ESDM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전문가 투입
아동이 언어를 말하고 사용하는 능력의 진전을 보이지 않으면 어떻게 하는가: 언어병리학자의 도움
아동의 문제행동이 프로그램을 방해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행동분석의 도움
결론
참고문헌
<font color=A566FF><b>제9장 자주 묻는 질문들</b></font>
G-ESDM은 모든 자폐 아동에게 적합한가
ESDM은 자폐 이외의 진단을 받은 아동에게 적합한가
ESDM과 G-ESDM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무엇인가
G-ESDM을 제공하려면 어떤 자격이 필요한가
보호자는 G-ESDM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G-ESDM에서 시각적 지원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 책의 많은 활동은 아동이 책상에 앉아 있어야 한다. 만약 아동이 몇 초밖에 혹은 전혀 앉아 있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ESDM은 감각 반응을 어떻게 다루는가
태블릿 PC 또는 다른 모바일 기술 도구가 G-ESDM에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는가
G-ESDM 프로그램에서 계획 및 회의는 어느 정도 필요한가
다학제적 팀 문화는 어떻게 확립될 수 있는가
G-ESDM 프로그램의 관리자로서 G-ESDM 실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가 있는가
참고문헌
부록: G-ESDM 충실도 평가 도구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