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미술교육론』은 그동안 미술교육 정통 이론서로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미술교육과 문화』의 뒤를 이어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여 새롭게 출발하는 미술교육 전문서이다. 이는 초・중등학교 현장의 미술교사와 예비미술교사를 위한 필수 교재이자, 미술교육・박물관교육을 전공하는 석・박사과정 대학원생을 위한 믿음직한 전공서이면서, 미술교육에 관심을 지닌 독자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기본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다. 제1장 ‘미술과 미술교육의 이해’는 미술 및 미술교육의 개념을 집중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나의 장으로 독립하여 제시하였다. 제2장 ‘미술교육의 역사와 동향’은 우리나라와 서양의 미술교육 흐름과 더불어 미술교육의 주요 이론과 현재까지의 동향을 광범위하게 담았다. 제3장 ‘아동과 청소년 미술의 이해’는 미술표현과 미술감상의 발달과정, 미술과 심리, 미술영재와 특수아동, 치료적 의미로서의 미술교육을 폭넓게 다루었다. 제4장 ‘미술감상교육와 미술관 교육’은 주요 이론들과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제5장 ‘미술과 교육과정의 이해’는 제1차 미술과 교과과정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을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