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최신 연구 내용을 반영한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서 유기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학부생, 대학원생을 비롯한 교육실천가를 위한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을 다루되 각 이론의 연계성을 파악하고, 유사한 이론적 기반을 둔 이론들을 유목화하여 제시하였다. 예를 들면, 교수· 학습 이론의 큰 틀로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동기 이론을 유목화하고 각 이론에 근거한 교수 이론을 함께 제시하였다.
둘째, 이러한 이론들이 어떻게 실천과 관련되는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교수·학습 이론에 대한 이해는 최적의 실천 방법을 찾기 위한 출발점 이라는 관점에서 이론과 실천을 연계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교수·학 습 이론을 다루더라도 각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정리하여 이론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고, 각 이론마다 구체적인 실천 사례도 제시하였다. 또한 전체 구성을 제1부 교수·학습 이론, 제2부 교수·학습 방법으로 나누어 이론에 근거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함께 제시하고자 하였다.
셋째, 교수·학습 이론 및 교수·학습 모형에서 가급적 최신의 연구들을 반영하되 이론적 기반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최신의 교수·
학습 이론 및 모형은 독립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이론을 근간으로 발전한 것이므로 이론과 실천의 연계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각 교수·학습 이론 및 모형을 소개할 때 이론적 배경 및 다른 모형과의 연계성 을 비교함으로써 그 이론의 기반 및 개념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