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정일환, 주동범, 문수백, 류영숙, 조태윤, 정현숙, 전경숙 | 역자 :
페이지 : 384p
내용
학교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차원에서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 마련 및 인성교육의 내실화는 한국 교육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이러한 취지와 내용을 담기 위하여 이 책은 학교폭력과 인성교육에 관한 이론적·철학적 배경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또한 학교폭력에 대한 실제적인 정책대안을 소개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그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목차
머리말
<font color=3DB7CC><b>제1장 학교폭력의 이해 </b></font>
1. 학교폭력의 의의
2. 학교폭력의 실태와 유형
3. 학교폭력의 이론적 관점
4. 학교폭력의 원인
5.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방안
<font color=3DB7CC><b>제2장 청소년의 이해 </b></font>
1. 청소년의 정의와 특성
2.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3. 청소년문화
4. 청소년문제와 대처방안
<font color=3DB7CC><b>제3장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b></font>
1. 불확실성 사회와 학교폭력 문제
2, 청소년문제와 학교교육
3,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font color=3DB7CC><b>제4장 철학적 관점에서의 인성교육 </b></font>
1. 인성교육의 개념과 학교폭력
2. 인성교육의 도덕적 원리와 덕목
3. 철학적 인성교육이론
<font color=3DB7CC><b>제5장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프로그램 </b></font>
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font color=3DB7CC><b>제6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체제</b></font>
1.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을 위한 대응체제
2. 학교폭력 관리 지원체제
3. 학교폭력 대응조치
<font color=3DB7CC><b>제7장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폭력 예방 </b></font>
1. 스마트폰 중독 개념과 관련 연구
2.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폭력
3. 스마트폰 중독과 사이버폭력 예방사례
<font color=3DB7CC><b>제8장 외국의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폭력 예방대책</b></font>
1. 미국
2. 프랑스
3. 캐나다
4.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폭력 예방대책
<font color=3DB7CC><b>제9장 미국의 학교폭력 대책 동향</b></font>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책 동향
2. 미국의 학교폭력 정책 기조
3, 미국의 학교폭력 대책
<font color=3DB7CC><b>제10장 미국의 학교폭력 예방제도: 학교자원경찰제도</b></font>
1. 학교폭력과 학교자원경찰제도
2. 학교자원경찰제도의 전개과정
3. 학교자원경찰제도의 주요 특징
4. 학교안전을 위한 뉴욕주의 사례
<font color=3DB7CC><b>제11장 학교폭력 예방과 문제중심학습</b></font>
1. 학교폭력과 학습자중심교육
2.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배경
3. 학교폭력의 예방과 인성교육 중심의 문제중심학습
<font color=3DB7CC><b>제12장 학교폭력 대처방안의 새로운 패러다임 </b></font>
1.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학교폭력 대처방안
2.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부록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인성교육진흥법」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