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ESG 시대에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방향성을 고민하는 학자, 실무자, 전공 학생, 그리고 ESG에 관심을 둔 일반 독자를 염두에 두고 기획되었다. 구체적으로 본서에서는 인접 영역인 PR 커뮤니케이션, 법, 경영의 관점들을 수렴하여 ESG가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과 중요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했다. 또한 국내 대표 기업들의 생생한 사례들을 제공해 ESG 전략 커뮤니케이션을 기획하거나 연구하고자 하는 전문가들과 독자들이 좀 더 쉽게 ESG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초반인 제1장과 제2장에서는 ESG의 등장 배경과 역사, ESG 평가 등 일반적인 개념을 설명한다. 제3∼5장에서는 법, 경영, PR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ESG 패러다임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접근을 다루며, 제6∼8장에서는 국내 대표 기업들의 ESG 경영 전략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사례를 상세하게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제9장에서는 장별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종합해서 ESG와 PR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방향성을 일곱 개의 키워드로 정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