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font color=ff3300><b>01 막말의 대가, 사이먼</b></font>
막말이 무엇인지를 보여 준 사이먼
• 악행의 시작, 막말 낙서사건
• 경찰관이 출동하다
욕쟁이 + 심술쟁이를 다루는 비법
• 실수투성이 초기 대응
• 비법을 터득하다
보조 선생님 없이는 실패
• 보조 선생님과 사이먼의 갈등
• 보조 선생님 없이 꾸려 나가기
사이먼을 통해 얻은 교훈
자료 1. 관찰 기록표 및 수업활동 이탈 시간 기록표
자료 2.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서
자료 3. 학생 요구분석표
자료 4. 토큰 차트(보상제도)
자료 5. 사이먼의 신나는 시간 선택 활동들
자료 6. 사이먼 어머니에게 보낸 이메일의 예
<font color=ff3300><b>02 심리 조정의 대가, 메리앙</b></font>
두 얼굴의 메리앙, 지킬과 하이드
•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는 학부모
• 원하는 것은 반드시 얻어 내는 메리앙
공든 탑을 무너뜨리는 학부모의 판단
• 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시작한 메리앙
• 다시 하이드의 모습으로, 엄마에게 가겠다는 외침
메리앙이 준 교훈
자료 1. 긍정적 행동지원계획서
자료 2. 메리앙의 책상과 지원실 벽에 붙여 놓았던 규칙 포스터
자료 3. 격리실 사용 보고서
자료 4. 메리앙의 어머니에게 보낸 이메일의 예
<font color=ff3300><b>03 불안해서 공격하는 조셉</b></font>
격리실 단골손님, 조셉
• 코로나 악동, 조셉
• 공격적 행동의 원인
불안증에 사로잡힌 조셉
• ADHD 약물 복용을 시작하다
• ADHD보다 불안감이 주된 원인
더 나은 환경을 찾아서
• 전일제 특수학급으로 옮기다
• 불안증으로 인한 위험 행동
자료 1. 긍정적 행동지원계획서
자료 2. 조셉의 감각통합계획서(처방전)
자료 3. 조셉을 위한 사회생활 이야기
<font color=ff3300><b>04 빌런이 되어 버린 수전</b></font>
폭력으로 관심을 끄는 수전
• 거친 말과 공격적인 행동
• 관심받고 싶어 하는 수전
• 행동지원이 시작되다
• 고립되어 가는 수전
공격적인 행동은 유튜브 시청 탓?
• 수전의 아버지
• 소풍 대신 정학처분
빌런 이미지에 갇힌 수전
• 특수교육을 받게 된 수전
• 수전, 무사히 소풍을 다녀오다
자료 1. 긍정적 행동지원계획서
<font color=ff3300><b>05 미국 학교의 학생지도 이야기</b></font>
팀워크로 이루어지는 학생지도
자료 1. 미국에서 경험한 훈육 절차표
격리실
자료 2. 격리실 이용 규칙
미국의 3단계 학생 관리 방법 – MTSS
•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위험학생지도
• 다단계 학생지원: 1과 2단계
• 다단계 학생 지원: 3단계
자료 3. MTSS 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