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와 21세기 제3세대 세계박람회로 전환을 위한 전략과 관련해 제1부 ‘세계박람회란 무엇인가’는 세계박람회의 개념, 국제박람회기구의 소개와 세계박람회 유치과정, 세계박람회 정책과 이해관계자, 세계박람회의 역할과 국가 브랜딩, 우리나라의 세계 박람회 참가와 개최사례를 소개했으며, 제2부 ‘세계박람회 개최동향’은 세계 박람회의 핵심요소, 세계박람회 유치와 개최과정, 개최국의 국내 정치상황이 세계박람회 개최와 운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 해외사례, 세계박람회 관람 및 입장률 예측을 제시했다. 제3부 ‘세계박람회의 개최 타당성’은 세계박람회 유치와 개최의 핵심 전략인 타당성 조사와 위험 요소 분석, 주제선정, 사업모델 을 다루었으며, 제4부 ‘제3세대 세계박람회로의 전환’은 21세기 세계박람회에 요구되는 것, 대중은 왜 세계박람회에 열광했는지, 그리고 세계박람회의 열광 은 왜 식어 버렸는지, 세계박람회가 남긴 것과 21세기 세계박람회에 요구되는 7가지 관점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