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동후, 김미경, 김현진, 성용준, 윤영혜, 이성미, 정연욱, 정영주, 조수영 | 역자 :
페이지 : 288p
내용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 학계와 업계에서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가능성과 ESG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고민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단순히 이상적 개념으로 “ESG 해야 해.” “~에서 ESG를 잘했으니 우리도 해 보자.”가 아닌 교과서식 설명을 피하고자 한다. 저자들은 그동안 간과한 ESG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파고든다. 지속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종합적으로 다루어,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연결을 강화하는 커뮤니케이션적 접근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발간사
머리말
<font color=009999><b>제1부 소비자 관점</b></font>
<font color=009999><b>제1장 기후위기 I: 지구 열대화 시대, 미룰 수 없는 지금의 과제</b></font>
1. 뜨거워진 지구, 편리함이 재앙으로
2. 기후변화와 기후위기
3. 맺음말
<font color=009999><b>제2장 기후위기 II: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 그리고 소비자의 지속가능성</b></font>
1. 들어가며
2. 핵심 내용
3. 논의 및 제언
<font color=009999><b>제3장 윤리적 소비</b></font>
1. 들어가며
2. 윤리적 소비
3. 윤리적 소비의 유형
4. 향후 전망
<font color=009999><b>제4장 MZ세대와 기업의 친환경 활동</b></font>
1. 들어가며
2. 요즘 집중 관심의 대상 MZ세대
3. 기업의 활동과 MZ세대의 반응
4. 전망 및 결론
<font color=009999><b>제5장 ESG 내 다양성의 중요성: 관심이 필요한 다문화 이슈</b></font>
1. 들어가며
2. 한국의 다문화
3. ESG 활동과 다문화
4. 맺음말
<font color=009999><b>제2부 실무 관점</b></font>
<font color=009999><b>제6장 누구를 위한 환경인가: 그린워싱과 광고의 역할 그리고 ESG</b></font>
1. 그린워싱
2. 광고에서 살펴본 그린워싱
3. 국내 사례 및 전망
<font color=009999><b>제7장 기업행사 시 ESG 활용 방안 및 성과 도출</b></font>
1. ESG 경영은 규제 아닌 브랜딩 전략,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2. ESG 경영을 통해 실제로 기업이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
3. 기업이 ESG 경영을 잘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홍보할 수 있을까
4. PR을 잘못하면 오히려 기업이미지를 망칠 수 있는 그린워싱을 조심하자
5. 기업행사를 통해 ESG 경영 실천을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라
<font color=009999><b>제8장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9가지 과제</b></font>
1. 지속가능함에 대한 꾸준한 관심
2.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9가지 실행과제
3. 사회와 공존하는 포용적 성장
4. 변화 대응 체계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