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
저자 : 유승철, 상윤모, 엄남현, 양승광 | 역자 :
페이지 : 38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9,000원
  • 979-11-982113-6-1 93320
  • 2023-10-3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인공지능과 광고윤리가 어떻게 교차하는지, 이 교차점에서 우리가 어떤 질문과 고민을 가져야 하는지를 다룬다. 이 책의 목적은 학술적 논의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 책을 통해 광고와 관련된 실무자들이 인공지능 시대에서의 우리 광고산업이 직면한 윤리적 고민과 대응 방안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광고는 사회와 문화의 거울이자,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도구이다. 따라서 광고산업은 우리 산업이 지니는 역할과 책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술이 발전하고 사회가 변화하는 가운데, 우리는 광고윤리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나가야 한다. 이 책은 그 작은 시작이 되고자 한다.

목차

인사말
머리말

<font color=ff6600><b>01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의 가치와 필요성</b></font>
들어가는 글
인공지능 기반 애드테크: 광고의 패러다임 전환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의 가치
국내 및 해외 광고윤리강령과 광고윤리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 그리고 윤리적 딜레마
AI 시대 광고윤리: 규제 프레임워크
AI 시대의 광고윤리 확립을 위한 방안
마치는 글

<font color=ff6600><b>02 광고윤리와 광고법의 특징</b></font>
‘윤리’에 대한 빠른 이해
광고윤리의 특징
광고법의 특징과 진실성의 요구
마치는 글

<font color=ff6600><b>03 광고 표현과 저작권</b></font>
들어가는 글
저작권의 기초
광고의 표현요소에 대한 구체적 검토
마치는 글

<font color=ff6600><b>04 상업적 표현으로서 광고 표현의 자유와 한계</b></font>
들어가는 글
표현의 자유의 가치
상업적 표현으로서의 광고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 광고 표현에 대한 제한을 중심으로
딥페이크(deepfake) 광고와 윤리적 이슈
마치는 글

<font color=ff6600><b>05 광고 자율심의 관련 이슈와 도전: 기사형 광고</b></font>
들어가는 글
국내 기사형 광고에 대한 자율심의
해외 주요국의 기사형 광고 규제: 미국, 영국, 호주를 중심으로
마치는 글

<font color=ff6600><b>06 광고에서의 젠더 감수성과 광고윤리</b></font>
젠더 감수성과 사회
페미니즘 그리고 국내 젠더 이슈(여혐 및 남혐)
국내 성차별 광고 사례
펨버타이징 개념과 효과
국내 및 해외 펨버타이징 캠페인 사례
마치는 글

<font color=ff6600><b>07 광고에서의 혐오 표현과 광고윤리</b></font>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혐오’
혐오 표현과 사회
광고 및 콘텐츠에 나타난 혐오 표현 사례
혐오 표현의 정의 및 규제 현황
혐오 표현에 대한 규제방안
마치는 글

<font color=ff6600><b>08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의 새로운 도전: 다크 마케팅과 브랜드 안전</b></font>
들어가는 글
다크 마케팅: 디지털 광고의 새로운 위협
디지털 플랫폼과 다크 마케팅
다크 마케팅에 대한 통합적 대응
브랜드 안전과 광고윤리
브랜드 안전 확보의 복잡성
광고가 독이 될 때: 브랜드 안전의 심리학적 근거
다크 마케팅 방지와 브랜드 안전 보장을 위한 노력
소비자와 브랜드 모두 안전한 미디어 세상 만들기
마치는 글

<font color=ff6600><b>09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광고윤리를 위한 특별토론</b></font>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