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구체적인 목차로는 ‘1장 RT 개요’ ‘2장 RT 프로그램 구성’ ‘3장 인지 영역의 RT 중재 회기 계획’ ‘4장 의사소통 영역의 RT 중재 회기 계획’ ‘5장 사회정서 영역의 RT 중재 회기 계획’ ‘6장 RT 중재 실행’으로 구성하였다. 특이 사항은 1장에서 『RT 반응성 교수 교육과정』(2008)과 중복된 내용은 삭제하고 ‘RT의 이론적 배경’을 추가하였다. 3장, 4장, 5장의 각 발달 영역별 중재 회기 계획은 지금까지 RT 발달중재사들이 사용해 온 체계와 용어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RT 반응성 교수 교육과정』(2008)에서 사용한 RT 전략번호와 메뉴 체계를 부가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6장에서는 그동안 한국에서 적용해 오며 검증된 RT 중재의 중심축 행동 수행 절차 3단계를 추가하였다. 이 책은 RT 발달중재사들이 RT 중재를 적용할 때 영유아 발달에 있어서 중심축 행동 목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영유아 발달 성취를 위한 근본적 행동으로서 중심축 행동을 큰 목표로서 계획하고 실행 방법으로서 개별적으로 매 회기 수행하는 RT 전략과 논의점을 단계별로 선정하고 진행하는 데 유용한 실행 지침서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