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유아문학교육
저자 : 곽아정, 이문정, 이현숙, 조경자
페이지 : 33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0,000원
  • 978-89-997-2974-4 93370
  • 2023-08-30
  • 크라운판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어린이들이 책 읽기의 소중함과 즐거움, 감동을 알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의 문학 경험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교사의 역할이 크다. 교사는 유아 문학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고 스스로 ‘문학’에 애정을 가지고 즐길 수 있어야 하며 문학의 감동과 위로, 삶에 대한 성찰을 읽어 낼 수 있는 ‘문학적 소양’을 지녀야 한다. 그리고 유아 문학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의 풍부하고 의미 있는 문학 경험을 지원하며 문학을 유아교육과정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이 책에서는 유아들에게 적절한 좋은 책은 무엇인지, 유아들이 즐겁게 문학을 읽고 상상력과 언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적절한 유아 문학의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최근까지 출판된 다양한 장르의 유아 문학작품과 작가를 최대한 많이 소개하고자 하였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유아 문학의 이해

제1장 유아 문학의 의의
1. 유아 문학의 의미
2. 유아 문학의 가치

제2장 유아 문학의 역사
1. 한국 유아 문학의 역사
2. 서양 유아 문학의 역사

제3장 유아 문학의 장르
1. 문학의 장르와 유아 문학의 장르
2. 서정문학
3. 서사문학
4. 극문학

제2부 유아 문학으로서의 그림책

제4장 그림책의 정의 및 구성
1. 그림책의 개념
2. 그림책의 구성

제5장 그림책의 유형
1. 내용에 따른 그림책의 유형
2. 매체에 따른 그림책의 유형

제6장 유아를 위한 그림책
1. 연령별 발달 특성과 문학작품
2. 어린이의 욕구와 문학작품

제3부 유아 문학교육

제7장 유아 문학교육의 이해
1. 유아 문학교육의 의미
2. 유아 문학교육의 목표와 내용
3. 유아교육과정과 유아 문학교육

제8장 유아 문학교육의 실제
1. 그림책
2. 동화
3. 동시
4. 동극

제9장 유아 문학과 교육과정 통합
1. 유아 문학과 교육과정 통합 활동
2.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한 통합 활동

그림책 목록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