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상담
(강의용PPT)
저자 : 강진령 | 역자 :
페이지 : 44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4,000원
  • 978-89-997-2957-7 93180
  • 2023-08-30
  • 4x6배판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내용

고통은 때로 사람을 강하게 만든다. 삶의 질곡에서 사람들은 그것을 배운다. 행복한 사람은 삶의 의미를 묻지 않는다. 이들은 현실을 탓하느라 지금 누릴 순간의 행복을 놓치지 않는다. 가능성과 실제 성을 염두에 두고, 특수아를 포함한 아동·청소년을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하기 위한 바람을 글로 엮은 것이 이 책이다. 가능성 측면에서 이 책은 이들이 얼마나 장엄한 존재이고, 가치 있는 일을 성취할 수 있는지 독자들이 깨닫도록 돕고자 한다. 실제성 측면에서 이 책은 이들이 직면한 현실을 이해하고, 이들의 목표 성취를 돕는 과정에서 관계자들이 촉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이 책은 흥미롭고 가치 있는 특수아 상담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려는 정염의 산물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 특수한 요구가 있는 아동·청소년을 비롯하여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행복한 상생 방법, 그리고 더불어 성장하는 방법을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또 이 책이 삶의 순간순간을 행복하게 누리는 일이 개인의 가장 창조적인 행위임을 독자들이 깨닫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

목차

머리말


<b>PART 1 특수아 상담의 이해 </b>

<font color=000066><b>Chapter 01 특수아 상담의 기초</b></font>
특수아 상담
특수아
장애
특수아를 위한 교육체제
특수아 상담자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02 특수아 상담 관련 법률 </b></font>
국내의 특수아 관련 법률
특수아의 교육에 관한 법률
특수아의 복지에 관한 법률
특수아의 인권·옹호에 관한 법률
미국의 특수아 관련 법률
아동낙오방지법
장애인교육법
미연방규정집 34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03 특수아를 위한 학교 상담</b></font>
특수아의 학업발달
특수아의 개인·사회성 발달
특수아의 진로발달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b>PART 2 장애별 특수아 상담</b>

<font color=000066><b>Chapter 04 신체장애학생 상담</b></font>
시각장애
청각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발달장애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05 지적장애학생 상담</b></font>
지적장애의 정의
지적장애의 특징
지적장애의 유병률과 원인
지적장애의 진단과 사정
지적장애의 중재방안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06 자폐스펙트럼장애(ASD)학생 상담</b></font>
ASD의 정의
ASD의 특징
ASD의 유병률과 원인
ASD의 사정과 진단
ASD 학생의 중재방안
자폐성 영재에 관한 논의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Chapter 07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학생 상담</b></font>
ADHD의 정의
ADHD의 특징
ADHD의 유병률과 경과
ADHD의 원인
ADHD의 사정
ADHD의 진단
ADHD의 중재방안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08 학습장애학생 상담 </b></font>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의 특징
학습장애의 유형
학습장애의 유병률과 경과 …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사정과 진단
학습장애의 중재방안
학습장애와 관련된 쟁점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09 영재 상담</b></font>
영재상담의 정의
영재성의 유형
영재성의 특성
장애영재
영재를 위한 중재방안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10 우울장애학생 상담</b></font>
우울장애의 정의
아동·청소년기 우울장애의 특징
우울장애의 유병률
우울장애의 원인
우울장애의 판별
우울장애의 분류
우울장애의 중재방안
사별과 우울증상 판별에 관한 논의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11 불안장애학생 상담 </b></font>
불안장애의 정의와 특징
불안장애의 원인
불안장애의 분류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12 품행관련장애학생 상담 </b></font>
적대적 반항장애
간헐적 폭발장애
품행장애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13 다문화학생 상담 </b></font>
다문화의 정의
다문화사회
다문화가족과 아동
다문화교육
다문화특수아 상담
다문화학생의 중재방안
다문화특수아 상담의 전망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b>PART 3 특수아 지원체제와의 협력</b>

<font color=000066><b>Chapter 14 특수아 부모 자문 </b></font>
부모 자문의 정의
특수아 부모의 스트레스 요인
특수아 부모의 상담교사에 대한 기대
특수아 부모의 대상상실 애도작업
특수아 가족의 이해
특수아 부모와의 협력
특수아 부모를 위한 중재방안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font color=000066><b>Chapter 15 전문가의 협력적 접근 </b></font>
특수아 지원을 위한 상담교사의 과업
특수아 지원을 위한 전문가 협력
복습문제
소집단 활동


복습문제 해답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