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교직 이수자나 현장 교사들이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에 관한 이론적인 측면과 함께 학교폭력 피해학생, 가해학생, 전체 학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 맞춘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직 이수자나 현장 교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사안을 처리할지에 대해 학교폭력 사안을 잘 처리할 수 있는 매뉴얼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교직이수자나 현장 교사들이 가장 절실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학교폭력 관련 학생의 상담 지침과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또래상담 프로그램 및 학생자치법정 프로그램을 다루었다. 끝으로 학생이해활동으로 표준화 및 비표준화 검사 실시 및 해석, 학생의 발달, 학생문화의 다양한 영역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