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5판)
(강의용PPT)
저자 :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김정민, 노원경, 서은희, 송수지, 원영실, 임호용 | 역자 :
페이지 : 49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5,000원
  • 978-89-997-2880-8 93370
  • 2023-04-10
  • 4x6배판
  • 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내용

이 책은 총 4부 16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에서는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방법을 다루었다. 제1부는 학습자에 대한 이해 영역으로, 발달 및 개인차 이론으로 구성되었다. 발달 관련으로는 인지발달, 성격 및 사회성 발달, 도덕성 발달 이론을, 개인차 관련으로는 지능, 창의성, 특수학습자, 학습자의 다양성을 다루었다. 제2부는 교수 및 학습에 대한 이해 영역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동기화, 교수·학습이론 및 교수방법 등 교수·학습에 시사점을 주는 주요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3부는 교수자에 대한 이해 영역으로, 교사의 자질, 학급운영 방법 등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에 대해 논의를 전개하였고, 나아가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지도 방법 및 상담이론을 제시하였다. 제4부는 평가에 대한 이해 영역으로, 학습자의 다양한 측면을 측정·검사·평가하는 데 필요한 이론 과 방법, 그리고 표준화 검사에 대한 이해와 대표적인 표준화 검사 등 교육평가 와 관련하여 교사가 알아야 할 실질적인 내용을 개괄하였다. 각 장마다 교육심리학의 주요 이론과 함께 교육적 시사점을 다루어 실제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font color=006633><b>제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b></font>
1.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
2. 교육심리학의 성격
3.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b>제1부 학습자의 이해</b></font>

<font color=006633><b>제2장 인지발달</b></font>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3. Piaget와 Vygotsky의 공통점과 차이점

<font color=006633><b>제3장 성격 및 사회성 발달</b></font>
1. 성격발달
2. 사회성 발달

<font color=006633><b>제4장 도덕성 발달 </b></font>
1.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3. Gilligan의 배려의 윤리

<font color=006633><b>제5장 지능</b></font>
1. 지능의 의미
2. 지능이론
3. 지능의 측정 및 검사점수의 의미

<font color=006633><b>제6장 창의성</b></font>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3. 창의적 인물의 특징
4. 창의적 사고과정
5. 창의성의 통합적 접근
6. 창의성과 교육
7. 창의성 검사
8. 창의적 사고기법

<font color=006633><b>제7장 특수학습자</b></font>
1. 영재교육
2. 특수교육

<font color=006633><b>제8장 학습자의 다양성</b></font>
1. 학습유형
2. 성차
3. 다문화

<b>제2부 교수 · 학습의 이해</b></font>

<font color=006633><b>제9장 행동주의 학습이론</b></font>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
3. 사회인지 학습이론

<font color=006633><b>제10장 인지주의 학습이론</b></font>
1. 잠재학습
2. 통찰학습
3. 정보처리이론
4. 학습전략
5. 학습의 전이
6.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font color=006633><b>제11장 동기화</b></font>
1. 동기화의 개념 및 역할
2. 동기화이론

<font color=006633><b>제12장 교수·학습이론 및 교수방법</b></font>
1. 교수·학습과정
2. 교수·학습이론
3. 교수방법

<b>제3부 교수자의 이해</b></font>

<font color=006633><b>제13장 교사의 자질</b></font>
1. 교사 전문성
2. 교사효능감
3. 교사의 기대

<font color=006633><b>제14장 학급운영, 생활지도 및 상담</b></font>
1. 학급운영
2. 생활지도
3. 상담

<b>제4부 평가</b></font>

<font color=006633><b>제15장 교육평가</b></font>
1. 평가의 의미 및 목적
2. 평가의 관점 및 유형
3. 좋은 측정도구 및 검사도구의 조건
4. 시험 문항의 유형
5.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계, 제작, 채점 및 피드백
6. 수행평가

<font color=006633><b>제16장 표준화 검사</b></font>
1. 표준화 검사의 이해
2. 표준화 검사의 유형
3. 대표적인 표준화 검사

알림

X

알림

X

도서목록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