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추천사
저자 서문
서론
<font color=336600><b>제1장 음악치료란 무엇인가</b></font>
내담자에게 음악치료란 무엇인가
음악과 의학
음악치료와 행동치료
프로이트(Freud), 아들러(Adler), 융(Jung), 클라인(Klein)의 개념과 관련된 음악치료
<font color=336600><b>제1부 준비</b></font>
<font color=336600><b>제2장 훈련과 즉흥연주</b></font>
입학자격
시험
학위 과정
현대즉흥연주 수업
<font color=336600><b>제3장 분석적 음악치료와 상호치료</b></font>
준비
상호치료
<font color=336600><b>제4장 활동 분야 선택하기</b></font>
교육적 지체 아동
중증 지체 아동
지체장애 아동
적응장애 아동
정신장애인
시각장애인
자폐 아동
영재 아동
노인 대상
수감자 대상
<font color=336600><b>제5장 레퍼토리와 악기</b></font>
솔로 레퍼토리
일반적 레퍼토리
음반
악기
기계적 장비
<font color=336600><b>제2부 실제적인 경험과 기법</b></font>
<font color=336600><b>제6장 커다란 뒷공간에 있는 병동</b></font>
세션
난치병 병동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생각
<font color=336600><b>제7장 여성 폐쇄병동</b></font>
세션
이런 종류의 병동에서 행하는 세션에 대한 생각
<font color=336600><b>제8장 남성 폐쇄병동</b></font>
<font color=336600><b>제9장 심리분석적 운동과 이완 세션</b></font>
원인(인과관계)
목적
구성
음악
환자
그룹
사건
다른 관찰
<font color=336600><b>제10장 소규모 즉흥연주 그룹, 보컬 그룹, 녹음 세션</b></font>
소규모 즉흥연주 그룹
보컬 그룹
녹음 세션
<font color=336600><b>제11장 음악 동아리</b></font>
활동 그룹 혹은 치료 그룹
동아리 운영
세션
분위기
다른 입문 활동
<font color=336600><b>제12장 치료적 가르침과 실내악</b></font>
비치료적 가르침
무엇이 치료적 음악 가르침인가
왜 분석적 음악치료보다 치료적 가르침인가
어떠한 종류의 치료적 가르침들이 있는가
가르치는 것을 위해 어떤 종류의 음악이 유용한가
치료적 실내 음악
왜 내담자들은 악기를 배우고자 하는가
<font color=336600><b>제13장 미술치료사 및 다른 동료들과의 협력</b></font>
상호보완적 표현의 트리오
미술치료사와의 협력
작업치료사와의 협력
정신과 의사의 태도
모임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 및 느낌
폭포 그림: 이 환자의 땅은 물보다 더 유동적으로 보였다
<font color=336600><b>제14장 분석적 음악치료 기법 I</b></font>
왜 특별한 기법을 다른 기법 대신 사용해야 할까
한 세션 안에 얼마나 많은 기법이 사용되어야 할까
홀딩기법
분리기법
감정적 투자에 대한 탐색
신체화 증상과의 소통 시작하기
<font color=336600><b>제15장 분석적 음악치료 기법 II</b></font>
상징의 사용
유도된 심상
동굴의 입구
산에 오르기
초원의 웅덩이
높은 벽에 있는 문
신화
내적 소통
꿈 해석
조개껍데기, 조약돌, 모래 그리고 소리
<font color=336600><b>제16장 분석적 음악치료 기법 III</b></font>
현실 연습
온전함
관계 탐색
긍정해 주기
잠재 언어적 의사소통
주요 인생사의 패턴
자살
계획된 퇴행
<font color=336600><b>제17장 감정 스펙트럼</b></font>
사례 노트에 나타난 감정들의 기록
진단평가 도구로서의 감정 스펙트럼
감정 스펙트럼을 사용한 그룹에서의 경험
감정 스펙트럼의 다른 사용들
<font color=336600><b>제18장 공동 세션</b></font>
누가 필요로 하는가
공동 세션의 목표는 무엇인가
관리
기법들
공동 세션에 대한 두 개의 기록
결론
치료사에게 미치는 공동 세션의 영향
<font color=336600><b>제19장 사설치료</b></font>
전제 조건
가구와 장비
악기들
장식
내담자
치료비
치료 세션
기록
치료의 기간
복장
음악과 치료
<font color=336600><b>제20장 개인임상 내담자와의 음악치료</b></font>
사례 기록
<font color=336600><b>제21장 병원환자의 음악치료에 관한 기록</b></font>
음악치료 이전 정신과 의사의 소견
케빈과의 작업
세션
음악치료 종결 후 정신과 의사의 소견
<font color=336600><b>제3부 음악치료에 대한 고찰</b></font>
<font color=336600><b>제22장 음악치료의 목적</b></font>
주요한 목적
치료사의 역할
<font color=336600><b>제23장 내면의 음악</b></font>
내면의 음악이란 무엇인가
내면의 음악은 무엇을 불러일으키는가
내면의 음악은 바뀔 수 있는가
내면의 변화
내면의 음악은 그 깊이에 차이가 있는가
<font color=336600><b>제24장 민감성의 매개변수</b></font>
<font color=336600><b>제25장 음악치료는 어떻게 작용하는가</b></font>
기본 원리
치료에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음악
놀이로서의 음악치료
수동적 음악치료
투사와 토론
심상 유도
기분 동일시
선택적인 기능적 듣기
생각
느낌
감각
직관
긴장 이완과 음악에 대한 시각화
음악치료에서의 움직임
<font color=336600><b>제26장 음악적 관계</b></font>
<font color=336600><b>제27장 참 만남</b></font>
<font color=336600><b>제28장 이상한 소통
<font color=336600><b>제29장 음악치료에서 전이와 역전이</b></font>
전이 인식과 음악치료사
역전이
음악치료에서 역전이 예
분석과 음악치료에서 전이의 차이
음악치료사는 내담자를 위해 진짜 감정을 갖지 않는가
<font color=336600><b>제30장 음악의 의미</b></font>
음악과 사회
음악과 작곡자, 청취자와 연주자
음악과 내담자
음악과 무의식적 의미
음악과 시간
<font color=336600><b>제31장 음악의 치료적 사용
능동적인 치료적 음악 활동
수용적인 치료적 음악 활동
음악과 정서적 확장
치료적 목적을 위한 음악 감상
위험한 음악
<font color=336600><b>제32장 미래</b></font>
학교
가족 그룹
만남에 대한 다른 차원
부모가 되기 위한 준비 그룹
위원회 회의(Committe Meetings)
노인들을 위한 방문 음악치료사
성격검사에서 음악치료의 사용
음악치료에서의 검사(Testing)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